[한국 현대시] 미당 서정주 `화사` -원초적 욕망의 긍정을 통한 원시적 생명력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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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시인의 생애와 시 세계



2. <화사>의 분석 - 에로티시즘을 향한 시의 표현

2. 1. 구조
  
2. 2. 남성적 시선
2. 2. 1. 남성의 욕망
2. 2. 2. 남성적 말하기

2. 3. 이미지
2. 3. 1. 후각적 이미지
2. 3. 2. 시각적 이미지
2. 3. 3. 기관 이미지
  
2. 4. 언어
2. 4. 1. 어휘와 구절
2. 4. 2. <화사>의 언어적 특징
2. 4. 3. 이외의 종합적 특징
 


3. 결론 -  욕망의 긍정을 통한 원시적 생명력의 획득
본문내용
1. 서론 - 미당의 생애와 시 세계


미당 서정주는 그의 60여 년의 시작 활동을 통해 넓고 깊은 시 세계를 보여주었다. 우리 문학사에서 그의 시가 지닌 아름다움은 작품의 질과 양에 있어서 큰 의의를 가진다 하겠다. 그가 『화사집』이라는 첫 시집에서 보여준 격정과 관능의 언어는 1930년대 시단에 있어 기적과도 같은 것이었으며 그 충격과 감동은 오늘날까지 생생하게 전해지고 있다. 『화사집』은 관능의 매혹과 육체의 갈등, 그리고 피와 죄와 어둠의 세계에 대한 이끌림을 격정적인 언어로 노래한 시집이다.
1936년 11월에 함형수와 함께 『시인부락』이라는 동인지를 창간하고 열정적으로 작품을 발표한다. 이때 발표했던 작품들이 초기 대표작들이 된다. 『시인부락』의 작품성향은 서정주를 제외하고 주지주의적 모더니즘 경향과 경향 문학의 현실주의적 경향이 뒤섞여 있는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평생 1천여 편의 시를 남긴 미당의 시 세계를 한 마디로 말하기에는, 미당이 보여 준 상상의 세계가 너무도 넓고 깊다. 미당의 시는 억눌린 정신의 아픔을 노래하는 관능적인 초기시에서부터 신화 정신과 불교적 달관에 이르는 후기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편력을 보여준다. 불교의 윤회와 전생, 그리고 민가에 떠도는 온갖 민화와 설화들을 에두르는 그의 시적 방황 혹은 정신적 편력은 한국인의 정서에 떠올라 있는 생사관, 이승과 저승을 한데 어우른다.
30대까지만 해도 매력의 대상에 지나지 않았던 불교는 40대를 지나는 미당의 작품 깊숙이 천착하며 문학적 절정기를 일군다. 《신라초》에서 시작된 생명에의 근원적인 탐구 노력은 신라의 불교 세계에 대한 천착으로 이어지면 특히 불교적 윤회에 모든 것을 위치 지으려는 의지로 뚜렷이 나타난다. 시집 《동천》에 이르면 이러한 불교적 윤회사상이 신라의 불교 세계에 대한 천착에서 벗어나 좀 더 보편적인 신앙 체계를 이루게 된다. 마지막 절정기 작품《질마재 신화》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한국인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신화적 원형을 살핀다.

그는 스물두 살에 등단하여 60 년이 넘도록 시를 썼다. 그의 인생은 식민지 시대와 분단, 전쟁 등 우리 현대사의 모든 고난과 함께였다. 그런 험난한 세월을 살아오면서 미당은 겨레의 정신을 되살리고자 했으며 겨레의 가장 아름다운 마음과 말을 다시 찾고자 했다. 그러나 미당은 한국시사를 대표하는 시인이라는 영예와 일제 및 독재 권력 주변을 맴돌며 훼절한 문인이라는 불명예를 함께 안고서 평생을 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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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하선.『서정주 예술언어』국학자료원, 2000
이남호.『서정주의 <화사집>을 읽는다』. 열림원, 2003
이형권,「서정주의 사랑시편과 에로티즘」,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11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1
정금철.「서정주 <화사>의 담론연구」, 어문연구(통권 제103권),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99
최현식.「 타락한 역사의 구원과 질마재-서정주의 질마재 신화론」, 한국언어문학 (제41집), 한국언어문학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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