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심화과정] 앨빈토플러의 부의미래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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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10.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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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책의 저자 앨빈토플러 박사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경영과학자로서 경영학이란 부분을 과학의 반열에 올린 대과학자라 할수있다. 흔히 유명한 경영학자중에는 초기의 이름값으로 다작에 재탕에 삼탕을 하여 한권만 읽어도 다른책을 읽을필요가 없는 붕어빵 저서를 무더기로 출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 앨빈 토플러 박사는 확실히 다르다. 과거 ‘제3의 물결’,‘미래쇼크’등을 비롯해 다작을 하진 않지만 10년, 15년 주기로 내놓는 책들마다 미래를 예견하며 트렌드를 주도하는 인생의 교범으로 삼을 만한 저서를 내놓아 세계의 존경을 받고 있는 사람인 것이다.

이책에서도 과거의 명성을 이어가기에 부끄러움이 없을뿐더러 오히려 과거보다 더욱더 예측이 힘든상황인데도 많은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미래사회에 대한 전망을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의 저서도 기대가 큰 상황이다.

이 책을 읽고 여러방면으로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일단 경영학도이니 만큰 관련한 여러방향으로 생각의 가지를 정리해 보았는데, 결과물로 나온것들을 보니 앨빈토플러라는 훌륭한 선생의 가르침에 이정도의 결론을 내놓아 부끄럽기 그지없다. 그래도 지금부터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목표가 확실해야 한다

목표, 즉 기업의 목적은 내일 필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오늘 취해야 하는 행동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목표는 미래를 예상하고 그것에 기초를 둔다. 그리고 미래를 만드는 행동이 있어야만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목표는 현재의 수단과 미래의 결과 사이에, 가까운 미래의 결과와 훨씬 더 먼 미래의 결과 사이에 항상 균형을 취한다. 이런 것은 기업을 경영하는 경우 더욱 각별히 중요하다. 사실상 모든 경영 의사결정은 장기적 결정이다.

10년 계획은 요즘으로 보면 차라리 짧은 것인지도 모른다. 연구개발이든 새로운 공장을 짓는 것이든, 또는 새로운 마케팅 조직이나 신제품을 구상하는 것이든 간에 모든 주요한 의사결정은 그것들이 실제로 효과를 내기까지 수년이 걸린다. 그리고 그것이 생산적인 것이기 될 때
목차
* 앨빈토플러의 부의 미래를 읽고
* 목표가 확실해야 한다
*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라
*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 이유
* 지속적인 혁신의 필요성
* 기본이 중요하다
* 글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이책의 저자 앨빈토플러 박사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경영과학자로서 경영학이란 부분을 과학의 반열에 올린 대과학자라 할수있다. 흔히 유명한 경영학자중에는 초기의 이름값으로 다작에 재탕에 삼탕을 하여 한권만 읽어도 다른책을 읽을필요가 없는 붕어빵 저서를 무더기로 출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 앨빈 토플러 박사는 확실히 다르다. 과거 ‘제3의 물결’,‘미래쇼크’등을 비롯해 다작을 하진 않지만 10년, 15년 주기로 내놓는 책들마다 미래를 예견하며 트렌드를 주도하는 인생의 교범으로 삼을 만한 저서를 내놓아 세계의 존경을 받고 있는 사람인 것이다.

이책에서도 과거의 명성을 이어가기에 부끄러움이 없을뿐더러 오히려 과거보다 더욱더 예측이 힘든상황인데도 많은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미래사회에 대한 전망을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의 저서도 기대가 큰 상황이다.

이 책을 읽고 여러방면으로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일단 경영학도이니 만큰 관련한 여러방향으로 생각의 가지를 정리해 보았는데, 결과물로 나온것들을 보니 앨빈토플러라는 훌륭한 선생의 가르침에 이정도의 결론을 내놓아 부끄럽기 그지없다. 그래도 지금부터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목표가 확실해야 한다

목표, 즉 기업의 목적은 내일 필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오늘 취해야 하는 행동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목표는 미래를 예상하고 그것에 기초를 둔다. 그리고 미래를 만드는 행동이 있어야만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목표는 현재의 수단과 미래의 결과 사이에, 가까운 미래의 결과와 훨씬 더 먼 미래의 결과 사이에 항상 균형을 취한다. 이런 것은 기업을 경영하는 경우 더욱 각별히 중요하다. 사실상 모든 경영 의사결정은 장기적 결정이다.

10년 계획은 요즘으로 보면 차라리 짧은 것인지도 모른다. 연구개발이든 새로운 공장을 짓는 것이든, 또는 새로운 마케팅 조직이나 신제품을 구상하는 것이든 간에 모든 주요한 의사결정은 그것들이 실제로 효과를 내기까지 수년이 걸린다. 그리고 그것이 생산적인 것이기 될 때까지는, 즉 동원된 인적자원이나 투자한 자본을 회수하기까지는 여러 해가 걸린다.

경영자는 미래를 예측하지 않을 수 없으며, 미래를 만들기 위해 시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것은 인간이 지닌 한계 때문에 제아무리 뛰어난 경영자라고 해도 쉽게 달성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의 경영자들은 이런 어려운 책임을 간과하거나 무시해서는 안되며 주의 깊게 추진해야 한다. 그들이 많은 것을 책임지고 있는 자리에 서 있기 때문에, 그만큼 그들의 역할은 고되고 또한 평범한 사람들이 하기 힘든 것이다.5년, 10년, 또는 15년 후의 일을 예측하는 것은, 언제나 추측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사려 깊은 추측”과 “육감에 의한 추측”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으며, 가능성을 따져본 후 합리적인 평가에 기초한 추측과 단순히 도박에 지나지 않는 추측은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경영자가 필요로 하는 것은 일반적인 의미의 기업 예측이 아니다. 즉 내일의 기후를 예측하거나 3년, 5년, 또는 10년 후 기업의 경기가 전반적으로 어떤 모습일지를 미리 알려고 시도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말이다. 그 어떤 개선된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미래와 관련된 의사결정은 그저 예상에 그치고 만다. 그리고 그로 인한 결과는 경영자가 항상 옳았다고 말할 수 없게 만들 것이다.
참고문헌
* 부의 미래 - 청림출판
* 부의 법칙과 미래 - 한국경제신문사
* 공병호의 10년후 한국 - 해냄
* 공병호의 10년후 세계 - 해냄
*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 포럼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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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봤습니당
  • witguy0***
    (2007.11.25 22: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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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을 읽은 내용을 정리를 잘하였군요..감사합니다.
  • ookk7***
    (2006.10.30 13:4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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