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피터드러커는 비교적 다작을 많이 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으나 그러한 평판에도 꾸준히 전세계 경영학도들에게 모범과 교과서역할을 하는 경영학의 산 증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번 유작으로 남은 위대한 혁신을 읽고, 느낀 감상을 정리, 분석했습니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서 힘들었으나 좋은 점수를 받아 만족입니다.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을 읽고
* 위기의식의 필요성
* 핵심의 중심은 고객만족
* 혁신의 법칙
* 예기치 못한 상황을 적절히 활용하라
* 모순을 활용하라
* 프로세스 니즈를 활용하라
* 시장 변화를 주시하라
* 인구통계적인 장기적인 변화를 파악하라
* 인식의 변화를 감지하라
* 새로운 지식을 항상 습득하라
본문내용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경영혁신 사례 가운데 많은 것들이 평범한 사람의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된 것들이다. 새로운 것이라고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햄버거 가게를 세계적 체인점으로 만든 것은 믹서기 세일즈맨 레인 크록이라는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이디어는 햄버거의 제조법과 원료의 표준화 달성이라는 단순한 발상으로부터 출발되었다. 그마저도 그의 나이 50이 넘어선 이후의 일이었다.

컨테이너 화물차의 본체를 바퀴로부터 떼어내서 화물선으로 옮기는 아이디어 그 자체는 새로운 기술이라고 할 수도 없다. 이러한 발상에서 생긴 경영혁신인 콘테이너는 기술로부터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시각과는 달리 화물선을 단순한 배로 보지 않고 운반기구로 인식하고 항구에서의 화물선의 체류 시간을 최소화하려는 필요성 때문에 탄생되었다.이러한 평범한 경영혁신의 아이디어로 인해 해운업의 생산성은 4배로 증가하였으며 20여년 전 해운업의 위기를 구해주었다. 아마도, 이 콘테이너가 없었다면 어쩌면 세계 교역량의 급격한 증대는 불가능했는지도 모른다.

경영혁신은 발명가가 하는 것이 아니고, 또 그들에게만 맡겨두어서도 안된다. 혁신은 새로운 결합이다. 어떠한 새로운 결합이 혁신으로 탄생될 수 있을 것인지는 일상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느끼고 경험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기반하고 있다. 결국 평범한 일상적인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북돋고 장려할 수 있는지, 그 평범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혁신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지를 치열하게 고민한 기업만이 혁신의 승자가 될 수 있다.

위기의식의 필요성

대부분의 성공적인 변화 노력은 일부 개인이나 집단이 기업의 경쟁상황, 시장 내 위상, 기술동향, 재무성과 등을 면밀하게 조사하는 데서부터 시작되며, 위기나 잠재적 위기, 주요 사업 기회를 적시에 알리는데 중점을 둔다. 적극적인 혁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며 동기부여가 없다면 구성원들이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아 모든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그러나 긴박감을 조직 내에 조성하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그 이유는 경영자들이 구성원들을 안전지대 밖으로 내모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과소평가했기 때문이며, 때로는 위기상황이 진전되는데도 기존에 달성한 성공을 과대평가 하여 기존의 성공에 안착함으로써 변화의 노력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비관적인 뉴스를 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으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기업의 최고책임자가 변화를 꺼린다면 더욱더 임원과 직원들은 부정적인 정보를 공론화 시키는 것을 피하게 된다. 결국 문제는 자만심의 방치로 귀결된다. 요지 부동한 구성원들의 마음을 바꾸지 않고서는 경영 혁신이 성공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혁신활동이 실패한 기업들의 회의를 참석해보면 형편없는 성과들에 대한 솔직한 애기나 비판은 찾아 볼 수가 없다. 오히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돌아가고 있다고 진지한 표정으로 일장 연설을 해대는 사람들이 있고, 잘못의 원인은 언제나 환경과 남들에게 있을 뿐이라고 방어 논리를 펼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변화와 혁신을 시작할 때 기업의 성과가 좋은 상태였든 나쁜 상태였던지 간에 변화에 성공한 기업들은 예외 없이 조직 내 개인이나 집단이 앞으로 일어날 수도 있는 악조건들에 대해서 솔직하게 토론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혁신에 성공하는 기업들 중에는 시장점유율이나 수익성 정체, 경쟁력 저하와 같은 악조건에 대한 분석과 토론 외에도 기업 내 특정 집단이 의도적으로 조직 내 위기를 만들어 내서 자성의 기회를 삼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 위대한 혁신 - 한국경제신문사 ( 한경비피 )
* 성과를 향한 도전(피터드러커) - 간디서원
* 피터드러커 경영의 실제 - 한국경제신문사
* 피터 드러커의 경영전략 - 사과나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혁신을 가져오기 위한 새로운 규칙들 점점 더 시장이 네트웍화되어 가면 갈수록, 그만큼 더 혁신이 자리잡기는 더 어렵게 된다. 현명한 혁신자들은 그들이 바라는 최종단계(endgame)로부터 시작함으로써 시장 전체의 변화를 조정해야 함을 알고 있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혁신을 수용케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점점 더 어려워져 가고 있다. 시장이 네트웍화된 특성을 점점 더 띄게 됨에 따라, 신제품 및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일단 신뢰할 수 있는 기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위대한 도전> / 임진국 / 북오션 / 2009년24)/ 짐 콜린스 / 2002년25)/ 이토 아키라 / 2002년26)/ 마키아벨리27)/ 조지 레이코프 / 2006년28)/ 시오노 나나미 / 2007년29) 전쟁의 기술-승리하는 비즈니스와 인생을 위한 33가지 전략 / 로버트 그린 / 2009년30) ‘일하기 좋은 직장, 제도부터 다르다’ / 여하연, 박지연 / 싱글스 잡지31)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학의 창시자이자 대부로 불리는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의 다양한 견해와 지식을 접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드물 것이며 저 역시 그의 열렬한 팬이기도 합니다.무엇보다 제가 그분을 존경하는 이유는 연령과 직종을 불문하고 다양한 층의 사람들에게 자극을 주고 변화시키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설득력 있고 핵심적인 지식의 집합체인 그의 책에서 그는 미래를 이끄는 것은 지식이며 지식이 없는 국가와 사회는 망하게 될 것이라

  • [인사관리] `삼성생명‘과 ’C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 (정권택 수석연구원), 2002년 7월17일직급파괴 현황과 개선방안, 삼성경제 연구소, 2000년 5월인사관리 2000년 4월호삼성경제 연구소 / www.seri.or.krCJ 홈페이지 / www.cj.net삼성생명 홈페이지 / www.samsunglife.com노키아 홈페이지 / www.nokia.co.kr메디오피아 홈페이지 / www.mediopia.co.kr하워드 슐츠김영사잭 웰치청림 출판 김남현, 김정원경문사 백기복,창문사 박내회

  • [리더십] 한국형 경영자론 연구
  • 위대한 리더십의 최강자들(영진닷컴)서성교(2003), “하버드 리더십 노트”(원앤원북스)신완선(2002), “컬러 리더십”(더난출판)앤드류 브라운(2000), “현대사를 이끄는 리더십의 6가지 유형”(현대미디어)윌리엄 코헨(2002), “최강의 리더십”(청림출판)워렌베니스(2003), “시대와 리더십”(세종연구원)이준형(2004), “리더십 먼저 민주주의 나중에”(인간사랑)장성근, “주간 경제 388호”(LG경제연구원)지두환(2000),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역사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