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청소년과 가정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현재의 청소년 비행을 살펴봄으로써 어떠한 문제가 나타나는지에 대 하여 생각해 봄
Ⅱ. 본론
ⅰ. 가정폭력은 심각한 행동장애와 정신장애를 가져온다.
Lamphear의 연구
ⅱ. 가정폭력으로부터 학대를 받은 청소년들은 비행에 빠질 위험이 높다.
Nelson(1995)와 Kalmuss(1984)의 연구
ⅲ. 부부간 폭력의 목격은 아동의 기능과 발달상에 영향을 미친다.
O'keefe의 발견
ⅳ. 가정폭력의 결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일어날 수 있다.
Ⅲ. 결론
가정폭력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과 개선 방안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요즘 SBS에서 하는 긴급출동 SOS 24라는 방송을 즐겨 보고 있다.
처음에는 같은 시간 때에 하는 상상플러스라는 방송을 보았지만, SOS를 한번 본 후에 사회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그중에 특히 청소년 문제가 많이 나왔다.
얼마 전 ‘얼굴 없는 아들’ 라는 제목으로 나온 청소년이 있었다. 폭력적인 아이로부터 언니네 가족을 도와달라는 동생의 제보였다. 놀라운 것은 가족들이 아들의 얼굴을 본지가 4년이 넘었다는 것이었다. 그 아이는 집에 들어 올 때 문을 두드리면서 ‘내가 들어가니까 다들 방으로 들어가라’ 는 식으로 가족들을 피했다. 또한 어머니한테 사고 싶은 물건을 요구하고 그 요구가 받아 들여 지지 않으면 폭력을 쓰거나 칼을 들고 위협하는 등 상황이 날로 심각해진다고 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족들의 말을 들어본 결과 과거의 아버지가 알코올 중독으로 가족들을 괴롭혔다는 것이었다. 방송 중에도 아버지가 술을 먹고 들어온 장면이 있었다. 그러자 아들은 아버지와 몸싸움을 하면서 밖으로 나가라고 소리를 쳤고, 후에는 흉기로 위협까지 하였다.
요즘 청소년의 비행이나 사건을 보면 가정 내 불화가 있었던 청소년의 경우에 그 빈도수가 높다는 것을 확연히 알 수가 있다. 가정 내 불화를 보고 자란 아이들은 “나는 저러면 안 되겠구나.”하는 생각을 하기 마련인데 어떻게 그 폭력과 불화가 계속 이어지는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 참고문헌
-
⋅가정폭력과 청소년
청소년보호위원회, 1998년 발행.
저자 : 김문조
⋅家庭敎育과 靑少年非行의 關係(가정교육과 청소년비행의 관계)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1991.
저자 : 박성수
⊙ 인용어구
⋅부부간의 폭력을 행사하는 가정의 청소년들이 일반적인 가정의 자녀들 보다 폭력을 당하는 경우가 15배 높 았다.(Massachusetts Coalition, 1995)
⋅부부간 폭력의 목격은 아동의 기능과 발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Kolbo, Blakel& Engleman, 1996)
⋅발달상으로는 학업성취능력이 낮고, 무단결석이나 자퇴를 하며, 미성숙하고, 통제력이 매우 부족하며, 친구도 거의 없다.(The spring Kid's Team, 1994)
⋅아동기의 외상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경계선 증후군으로 변한다.(Mental Health Letter, May-June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