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다이어트를 하는 20대 여성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보고서
▷서론-스트레스의 정의와 나의 연구 주제에 대해 밝힘
▷본론-관찰대상들에 대한 설명과 그에 대한 분석 ▷결론-대처방안
▷참고사이트-www.stressno.com

보고서 작성 소감문
본문내용
스트레스란, 정신적ㆍ육체적 긴장 혹은 그러한 긴장을 유발하는 것들의 총칭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의 몸에서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여러 가지의 신체적 반응을 일으키는데 심장이 빨리 뛴다거나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손발이 차진다거나 하는 등의 증상 등도 모두 이 호르몬들의 영향이다. 스트레스는 외부에서부터 전달되는 자극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①신체적 스트레스(약물사용, 흡연, 수면부족, 상해, 질병 등) ②정서적 스트레스(분노, 공포, 애정결핍, 적개심, 소외감 등) ③정신적 스트레스(갈등, 과다한 업무, 자기비하 등) ④영적 스트레스(도덕감 결여, 인간성 상실, 인생철학 부재 등) ⑤ 사회적 스트레스(사회관계 결여, 조롱, 차별 등)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20대 여성들 역시 제각각 하는 일도 다르고 그로 인해 각자의 위치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유형도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그 모두가 많은 문제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개인에 따라 스트레스를 크게 느끼거나 작게 느끼거나 하는 개인차는 있지만 스트레스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없다는 말이다. 그 중 현대의 외모 지상주의의 풍토와 맞물려 20대 여성들의 대표적인 스트레스로 들 수 있는 것이 자신의 외모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나는 스트레스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갈수록 지나치게 날씬한 여성을 선호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20대 여성들의 다이어트를 부추기고 있다. 이로 인해 20대 여성들은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와 일상적 스트레스를 함께 겪게 되면서 이를 잘 조화하기 위해 또 다른 형태의 스트레스를 체험하고 있다. 이 연구보고서에서는 다이어트를 하는 7명의 20대 여성의 생활을 분석해보며 20대 여성의 스트레스는 어디에서 기인하며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www.stressn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신경성 폭식증으로 고통 받는 미혼여성의 심리. 사회적 재활을 위한 프로그램.
  • 여성 6명.최근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대중매체, 패션 산업 등의 영향으로 다이어트 문화의 범람과 마른 몸매를 추구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이 급격히 두드러지고 있다. 체중이 정상체중이나 저체중이라 하여도 많은 여대생을 비롯하여 20대 30대 여성들은 다이어트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해연(2006). 신경성 폭식증 성인에 대한 인지행동 음악치료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런 다이어트의 반복된 경험이 심한 경우에 폭

  • [성심리학] 남녀간의 대화 차이 분석
  • 여성과 남성의 sexuality를 바라보는 자세가 궁극적으로 남녀의 화합을 도모하는 데에 있어서 더욱 성숙한 자세일 수 있다.그러므로 우리 조는 남녀의 대화 차이를 현상적인 측면에서 분석함과 동시에 그것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도 많은 논의를 하였으며, 궁극적으로 우리가 모색해야 하는 바를 염두에 두면서 작업을 하였다. 2.본론2.1.남성과 여성의 대화차이 현상 분석; 남녀간의 대화는 어떻게 다른가?(기존연구 검토)2.1.1.< 남성과 여성의 대화관의

  • [여성복지]여성의 사회화
  • 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란 생각을 주입시킨다. 이렇게 여성을 의존적인 존재로 부각시킴으로써 여성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여성스스로 기회 만들기를 포기하게 만든다. 학교 - 학교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성 역할의 사회화를 촉진시킨다. 하나는 학교의 교육과정 자체가 남녀학생의 성별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짜여져 있기 때문에 은연중 기존의 성 역할 구분을 강조하게 되며, 다른 하나는 학교

  • [여성학] 여성과 사회
  • 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란 생각을 주입시킨다. 이렇게 여성을 의존적인 존재로 부각시킴으로써 여성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여성스스로 기회 만들기를 포기하게 만든다. 학교 - 학교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성 역할의 사회화를 촉진시킨다. 하나는 학교의 교육과정 자체가 남녀학생의 성별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짜여져 있기 때문에 은연중 기존의 성 역할 구분을 강조하게 되며, 다른 하나는 학교

  • [여성학] 여성의 몸과 성정체성
  • 목차1.서론2.연구목적3.몸의 여성학적 시각들1)자연적 대상인 몸2) 사회 구성적, 문화적 요소인 몸4.여성의 몸에 대한 문화적 표상들1) 결핍된 열등한 몸2) 아기 담는 그릇인간 아닌 기계3) 부정하고 더러운 몸4) 유혹하는 몸 5.여성의 몸과 정체성의 관계1)정체성이란?2) 왜 특히 여성의 몸이 문제가 되는 것일까? A.남성과 여성의 다른 몸B. 남녀의 정체성에서 몸이 차지하는 비중C. 소비사회와 여성의 몸6.여성의 몸을 억압하는 외모지상주의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