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의사와 간호사 환자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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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의사와 환자

● 의사와 간호사의 관계

● 나아가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실제적으로, 현재 본인과 교재를 나누고 있는 여성이 간호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간호사 일을 한지 5~6년 정도 되어가는 베터랑은 아니더라도 간호사 생활에 어느 정도 잔뼈가 굵다고 할 수 있다. 애인은 대학 병원에서부터 개인 병원까지 다양한 곳에서 근무를 하였고, 현재는 개인 병원에서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 종종 병원 내에서 일어나는 일상, 환자들과 의사 그리고 간호사들 사이의 일들을 듣곤 한다. 사람의 개성이 가지각색이고 생장해온 환경과 교육받은 수준 등이 달라서 갈등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특히 의사들의 일방적인 명령과 이에 따라야 한다는 생각이 의식 속에 깊이 박혀 있어 힘들다고 한다. 또한, 의사와 간호사라는 직업이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신성한 일인 동시에 한 사람의 생계를 꾸리기 위한 경제 활동이라는 것이 신성한 일을 퇴색되게 만들어가게 한다. 의사를 대신하여 의료교육을 받으로 전대 병원에 가야 한다고 푸념을 들었다. 또한 하루에도 수십명이 제약 회사 직원들이 병원을 들락거리며, 그들 자사의 약을 써주라고 로비를 한다고 한다. 이러한 로비에 하루아침에 사용하는 약의 제품이 달라진다고 한다. 이러한 변화는 결국 환자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간호사에게 명령하며 시키는 의사들의 권위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환자들은 왜 의사들의 처방을 의심하지 못하고 그냥 따르는 것일까? 이러한 의문이 머릿속을 맴돈다


● 의사와 환자

의료전문가와 환자와의 관계는 전통적으로 ‘의사-환자’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 용어는 의사라는 전문가와 환자라는 비전문가인 관계를 의미하는데 그 자체로 전문가의 권위에 비전문가인 환자가 절대복종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있다. 최근에는 의사나 병원 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을 의료공급자라고 표현하고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측을 의료소비자라고 규정하였다. 즉, 과거와 달리 소비자의 주체적 선택과 의사결정을 중요시하고 의사는 이러한 소비자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면서 소비자의 만족을 위하여 노력해야 하는 책무를 갖는 것으로 규정되었다. 즉, ‘의사-환자 관계’에서 ‘공급자-소비자 관계’ 의 변화는 의료 전문가가 주도하는 의료 이용행태가 의료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체계로 이행 되고 있는 사회적 변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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