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기여입학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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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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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기여입학제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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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대학교육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점차 디지털 화, 가상교육화가 되어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젠 대학들이 세계 속에서 경쟁해야만 합니다. 대학의 경쟁력을 뒷받침 해주는 요인을 튼튼한 재정과 우수한 인재확보라고 볼 때 재정적으로 취약한 우리나라 대학들이 '기여입학제'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로 보입니다. 대학의 미래를 볼 때는 유용할 수 있는 이 제도가 왜 아직까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요? 저희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우선 기여입학제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여 입학제란, 특정학교에 물질을 무상으로 기부하여 현저한 재정적 공로가 있는 경우나 대학의 설립 또는 발전에 비물질적으로 기여하는 등 공로가 있는 사람의 직계자손에 대해 대학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입학이 가능하도록 특례를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기여 입학제란 쉽게 말하면 돈 주고 입학하는 걸 말합니다. 연세대의 경우 20억 이상의 금품 기부자의 자녀에 대해 특례 입학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기여입학제가 아직까지 우리나라에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게 한 반대론자들의 의견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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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isciplej의 네이버블로그. ‘해설:연세대, 왜 기여입학제 강행하나’
‘대학 기여 입학 허가 해야 한다.’
2. 네이버지식.http://blog.naver.com/jinirane.do?Redirect=Log&logNo=20001385798
3. 박성수정원식, 1999. 교육과학사, ‘한국교육문제론’
4. 이동규, 1995. 선학사, ‘대학경영 위기’
5. 캐롤라인 버어드, 1996. 자유지성사, ‘대학은 없다’
6. 표시열, 1996. 고려대학교 출판부, ‘민주주의의 정착과 대학의 개혁’
7. 한림과학원 편, 1996. 소화, ‘교육정책 논리와 최적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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