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타니파타에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라는 대목이 떠오른다. 사실 스님도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며 여전히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끊임없이 질문한다. 아마도 그 질문은 스님이 숨 쉬는 동안 쉼없이 지속될 것이다. 어쩌면 중요한 것은 질문에 대한 해답이 아니라 그 질문 그 자체가 아닐까? 그렇다면 결국 잘 사는 것은 잘 묻는 것이 된다. 스님도 이점을 강조한다. 수행에 있어 중요한 것은 답이 아니라 질문이라는 것이다. 물음에 답이 있고 길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학번:학과:이름:이 책의 저자가 법정스님인 것을 알고 오래전 읽었던 무소유란 책에 이어서 이책에는 어떤 새로운 내용이 담겨있을지 궁금하였다. 책을 다 읽고 나보니 이책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새로운 깨달음을 담고 있었다. 가장 초기에 쓰여진 경전인 숫타니파타를 재해석하고 풀어서 설명하는 방식이었다. 뱀이 묵은 허물을 버리듯이란 부분에서는 역시나 무소유에 대한 점을 설명하였다. 현대인들은 이
살아가려 하다 결국 자살하고 만다. 그리고 이러한 영선의 죽음은 혜완과 경혜의 새로운 출발로 이어진다.감상 포인트1. 영선 경혜, 혜환에게 결혼이란 무엇인가?2. 영선의 죽음은 무엇을 말하는가?3.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의 의미는 영화에서 무엇을 말해주고 있는가?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이,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과 같이,흙탕물에 더럽히지 않는 연꽃과 같이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숫타니파타’라는 경전에, “요즘 세상 사람들은 그대와 관계를 맺으면 자신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가. 얼마나 기분이 좋아질까 같은 것밖에 생각하지 않는다. 언제나 이해타산에 의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사람의 마음은 기본적으로 더럽혀져 있다. 손익을 따져 더러워져 있는 것이 당연하게 되어 있다. 만약 그대가 그런 인간들밖에 만나지 못한다면, 차라리 혼자서 걸어 나가는 것이 낫다. 마치, 무소의 머리 위에 솟은 하나의 뿔
숫타니파타>, 에서-열반을 이룬 사람은 산 사람도 죽은 사람도 아니다. 있을 수 없는 사람이 있는 사람이다.열반을 이룬, 죽은 사람도 산 사람도 아닌 사람(이하 열반 한 사람으로 약칭)을 열반 못한 사람들이 볼 때에는 열반한 그 사람도 살다가 죽는 사람이다. 그러나 열반한 사람 그 자신으로서는 죽지 않는다. 그는 산 사람이 아니므로 죽을 리가 없고, 나가 없으므로 죽을 것이 없다. 그렇다고 해서 죽은 사람도 아니다. 사는 사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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