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학교조직의 관료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수 행 평 가 *
I. 수행평가 이해와 정의
II. 수행평가의 목적
III. 수행평가의 문제점
IV. 수행평가의 대책
V. 결 론
VI. 참고문헌

* 교장 선출 보직제 *
I. 교장선출보직제의 정의
II.교장선출보직제의 목적
III. 현행 제도의 문제점
IV. 쟁점사항
V. 결 론
VI. 참고문헌

* 느낀점 *

본문내용
I. 수행평가 이해와 정의

수행평가(遂行評價: Performance Assessment)란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선택형 지필 평가 이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정의 내릴 수도 있다.
기존의 선택형 지필 평가는 수업의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 만을 평가하는 것이었다면 수행평가는 수업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과 접목됨으로써 보다 긴밀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학습자가 실제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다.

II. 수행평가의 목적

1) 미래의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효율적인 의사소 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의 고등 정신 능력 함양
- 미래 정보화사회는 단편적 지식의 암기, 이해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 지식의 기억, 이해의 정도의 평가는 사지택일형과 같은 기존의 평가 방식으로 가능했으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것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 http://www.edupassm.com/edupassm2/su/su_002.asp
* http://www.chosun.com/(조선일보)

* http://www.eduhope.net/
* http://www.madang21.or.kr/edu/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정리가 잘 되어 있어 참고할 만하네요
  • das***
    (2010.01.01 15:00:09)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직론] 대안학교조직에 대한 고찰 및 의미 - 조직권력과 기술을 중심으로
  • 대안학교 조직에 대한 고찰 및 의미- 조직 권력과 기술을 중심으로과 목 명제 출 일 자 담 당 교 수 조 원 이 름 목 차Ⅰ. 서 론1. 연구배경2. 문제제기Ⅱ. 본 론본론 1 : 조직소개 및 조직요소 분석○ 기존학교 소개 및 분석○ 대안학교 소개 및 분석- 대안학교 분류- 간디학교 소개 및 분석- 하자학교 소개 및 분석본론 2 : 조직비교 분석 및 의미○ 간디학교와 하자학교의 조직론적 공통점○ 대안학교(간디 ․ 하자학교

  • [경영][학교경영][교실경영][학급경영][도서관경영][대학경영][체육경영]학교경영, 교실경영, 학급경영, 도서관경영, 대학경영, 체육경영 분석(학교경영, 교실경영, 학급경영, 도서관경영, 대학경영, 체육경영)
  • 학교경영학교 경영은 단위 학교가 중심이 되어 주체적으로 이루어져 온 것이 아니라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시, 명령에 따라 피동적으로 움직여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 정책 결정 과정에서 단위 학교와 일선 현장의 교원들은 소외된 채 관료제의 계층 원리에 따라 모든 것이 하향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자율 역량의 부족과 자치 의식의 빈곤, 그리고 제도적 미흡으로 학교 단위의 교육자치가 명실

  • [경영학원론] 경영조직이론
  • 경영조직이론을 분류1. 전통적 조직이론-테일러(과학적 관리론),폐욜(일반관리론), 베버(관료제론)전통적 조직이론의 개요과학적 관리법을 제창한 테일러(F.W.Taylor)의 과학적 관리론과 기업 및 일반조직의 직능론적 관리일반론을 최초로 먼저 기술전개하고, 경영관리과정론의 기초를 구축한 폐이욜(H.Fayol)의 경영관리론이 전통적 관리론 내지 고전적 관리론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그것이 근대적 조직론과 현대 경영관리론과 비교해 볼 때, 전통적이

  • [정부조직론] 조직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와대 비서실
  • 조직들이 생성하고 소멸하는 과정을 거듭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조직이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것은 생존에 핵심적인 문제가 된다. 더욱이 기술적으로 복잡한 환경에 처한 조직이 이에 대응하여 보다 유연한 조직구조와 활동을 필요로 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외부환경에 자행되는 기술적 변화의 요구에 적응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경직되고 관료제적인 청와대 또한 이러한 흐름에 예외가 될 수만은 없다. 특히, 각 시대마다 성향이 다른

  • 교육행정 레포트
  • 학교에서 개최된 세미나에서 핼핀이 처음 사용하였다. 이론화 운동은 실제적 처방 중심의 교육행정학을 다른 사회과학처럼 이론 중심의 학문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교육행정 연구에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고 현장 중심의 사실 그대로의 관찰을 통해 교육행정 이론의 개발을 모색했다. Culbertson은 이론화 운동의 핵심적 아이디어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행정과 조직에 대한 규범적 진술은 과학적 이론에 포함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