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독후감]노자의 `도덕경`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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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기서 나는 한 번의 성찰을 더 경험할 수 있었다. 나는 나 자신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을까? 또 나아가 다른 사람을 어마나 알고 있을까? ‘다른 사람을 아는 사람은 지혜 있고 , 자기를 아는 사람은 밝다’라고 노자는 말했는데 나는 지혜롭고 밝다고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선뜻 답할 수 없었다. 별로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남을 아는 것은커녕 나 자신도 제대로 알 수 없을 때가 참 많이 있다. 우리는 자신을 제대로 알지 못한 체 다른 이에 대해 평가하는 일이 있는데 그전에 자기 자신부터가 어떠한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노자는 또한 ‘삼보’를 말해주는 데 이것은 세 가지 보배라는 뜻이다. ‘자애, 검소함, 세상 앞에 나서지 않는 것’ 이 그것이다. 자애에서는 어머니 같은 마음으로 만물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라고 했고, 검소함에서는 평소 자기생활에서는 아껴야겠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서는 널리 이익을 베풀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자기의 의지대로 고집대로 다른 사람을 데리고 가지 않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나아가라는 것이 천하에서 앞장서지 말라는 것이다.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것, 만물을 사랑한다는 것이 그에 전체적인 사상인 것 같다..
그럼 노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인간형은 무엇일까? 38장에 보면 ‘진정 큰 사람은 진실한 곳에 머물고 허황된 곳에 살지 않으며, 열매에 머물지 꽃에 깃들지 않는다네’ 와 같이 우리들에게 말해주려는 것은 대장부와 소인배의 덕에 대해 말하려 하는 것 같다. 여기선 상덕과 하덕의 덕이 구분이 되는데 상덕은 자기의 덕을 의식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를 받아드려서 덕이 있게 하는 것이다. 비록 남에게는 비취지지는 않지만 자기 스스로 이룸으로써 진정한 덕을 이룰 수 있게 되고 반면에 하덕은 자신의 사사로운 덕을 의식하여 남에게 보이려고 하기에 진정한 덕을 이루지는 못하고 자기가 이루었다고 느끼더라도 그것은 오래가지 못한다. 그리고 이 구절에서 상덕은 열매를 나타내고 하덕은 꽃을 나타낸다. 그리하여 군자라면 겉만 화려한 꽃이나 허식이 아닌 속이 알찬 열매를 취해야 할 것이다. 이 대목에서 노자는 예를 중시하는 유가를 비판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면 노자가 다른 사상과 가장 차별화 되는 대목이 무엇일까. 학문을 하면 지식이 늘어나지만 도를 닦으면 마음이 비워진다는 대목이 말해주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이것이 노자가 말하는 무위의 도를 말하는 것 같았다. 유교와 학문 등이 생기고 예의와 격식을 차림으로 해서 무위가 사라진다고 보았던 것 같다. 다시 말해 지식이나 욕구가 늘어나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세상을 통치하려면 자연스러운 무위의 도에 이르러야 한다는 뜻인 것 같다.
여기까지의 노자의 사상을 정리해보면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은 도이고 도는 무에서 나오는 것이며 무를 추구하는 것은 다투지 않고, 만족하고, 소유욕이나 집착을 버리는 순수한 것이라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무는 가장 이상적인 자연스러움으로 보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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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11.27 20: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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