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추이지앤(崔建) 록음악의 대중성과 음악적 성취, 그에 대한 자신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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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추이지앤(崔建)은 누구인가
2. 중국 대중음악의 현황
3. 추이지앤의 록음악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지 못하는 이유
4. 추이지앤의 록음악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
5. 추이지앤의 음악 감상 분석과 평가
1) 상자
1) 일무소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추이지앤(崔建)은 누구인가
1961년 경북 경주출신의 최홍재와 장순화 사이에 태어난 조선족 3세 최건은 '중국 록(rock)의 대부'로 일컬어지는 뮤지션이다. 중국어로는 추이지엔(cui jian)으로 불리운다. 트럼펫 연주자였던 아버지와 무용단 단원이었던 어머니로부터 음악과 춤을 접한 그는 1981년 베이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트럼펫 연주자가 되었다.
1984년 6명의 다른 클래식 연주자들과 함께 밴드를 결성하여 레스토랑이나 호텔 등에서 팝송을 연주하였으며, 이해 첫 앨범을 녹음하였다. 1986년 베이징에서 열린 세계 평화의 해 기념공연에서 오프닝 곡으로 '일무소유(一無所有)'를 부르며 주목받았으며, 1987년 오케스트라단을 떠나 본격적으로 음악활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1989년 천안문 사태 때 그의 노래 '일무소유'가 시위현장에서 불리면서 '베이징 민주화운동의 꽃'으로 칭송받기도 한 최건은 체제저항적인 음악으로 청년문화를 이끌어가는 아티스트이다. 정통 록에 중국적 정서를 입힌 독창적인 음악으로 그의 음반은 공식 집계된 정품으로만 1,2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 91년 아시아인 최초로 최건은 mtv상을 수상했으며, 영화 <베이징녀석들>(93)에 주연으로 출연해 로카르노 영화제 특별상을 받기도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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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으로 이해하는 중국 , 위아이청, 학고방, 2005
중국음악의 역사 , 리우짜이성, 민속원, 2004
중국 문화의 이해, 변성규, ㈜학문사, 2003
천안문 광장에 울려퍼지던 추이지엔(崔建)의 <일무소유>(一無所有)유요비(문화평론가,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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