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복식양식론] 조형예술과 패션과의 관계 고찰 - 60년대와 90년대 이후의 팝아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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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팝 아트
1) 팝 아트의 정의 및 어원
2) 팝 아트의 발생 배경

2. 조형으로써의 팝 아트와 패션으로써의 팝 아트
1) 1960년대의 팝 아트와 팝 아트 패션
2) 1990년대 이후의 팝 아트(네오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 패션

3. 1960년대의 팝 아트 패션과 1990년대 이후의 팝 아트 패션의 비교 분석

Ⅲ.결론
본문내용
패션이란 한 시대의 반영으로써 그 시대의 사회, 정치, 경제 기술의 한 일면을 표출하는 가장 적합한 수단이다. 특히 인간의 내적 미의식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조형 예술은 의상 디자인 창작에 있어 디자이너 들에게 큰 영감을 주는 분야이다. 20세기 초부터 Paul Poiret를 선두로 하여 디자이너들은 예술작품에서 영감을 얻어왔을 뿐만 아니라 예술가들과 공동 작업을 벌여왔고 예술가들의 의상디자인 창작에의 직접적 관여는 의상을 예술의 위치에 놓는데 한 몫을 담당하였다. 예술 작품은 의상디자인의 영향을 줌으로써 상업적 의상으로 재생산 된다.
팝아트 이전에 전통적인 예술가들은 작품의 지나친 고전적인 묘사나 예술가 자신의 미적세계에 대한 몰두 때문에 사회적으로 거부를 당했다. 따라서 그들의 작품은 예술 작품 자체로 존재하고 대중과는 거리가 있었다. 이러한 예술과 대중의 괴리 사이에서 대중 문화를 바탕으로 한 60년대 팝아트가 나타나기 이전인 20년대에 이미 선각자적인 사고를 가졌던 Sonia Delaunay는 의상이 예술을 대중과 결합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녀는 “만일 회화를 생활 속에 들어가게 하려면 그건 여성들 자신이 입고 다니는 방법 뿐이다.”라고 말하였다. 결국 그녀의 예술의 대중화에 대한 이론은 60년대에 와서 팝아트 패션의 출현으로 그 결실을 보게 된다
참고문헌
http://www.warhol.org/
http://www.allposters.com/
www.wfmuseum.org/ coll-wesselmant.html
www.kassmeridian.com/
http://www.artofcolour.com/popart.html
www.arts.monash.edu.au/.../ projects/diva/ozart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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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esigndb.com/
http://www.wolganmisool.com/200005/international_01.htm
http://www.kaikaikiki.co.jp/plofilenew/muraka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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