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예문화] 청계천과 도자문화(도자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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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자벽화
1) 역사
2) 종류
3) 특징
4) 장점

2. 청계천
1) 역사
2) 청계천의 도자문화
① 정조 대왕 능행 반차도 (원작 : 김홍도)
② 문화의 벽
③ 준천도 와 오간수문
④ 색동벽
⑤ 소망의벽
본문내용
2. 청계천

1) 역사

* 1960년대 이전
맑고 깨끗한 물이 흐르는 청계천, 조선시대 한양정도와 함께 생활하천으로 흘러 왔으며, 영조시대 대규모 준천으로 오늘날의 청계천의 모습이 갖춰졌다. 한국 전쟁 이후 가난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판자촌이 형성되면서 하천은 오염되고 주변 환경은 나빠졌으나, 천계천은 서민들의 애환이 깃든 삶의 터전이기도 했다.

* 1960~1970년대
개발시대를 맞이하여 판자촌과 위생상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청계천은 광교에서 동대문 오간수교까지 복개되고, 주변은 도심 산업의 중심지로 바뀌게 되었다. 늘어나는 상가, 폭주하는 교통량을 해결하기 위해 복개도로 위에 또다시 고가도로가 건설되고, 세운상가 주변이 현대적 상업시설로 변하였다.

* 1980~1990년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온 청계천 일대는 80년대 이르러 서울의 중심상권이자 대한민국 산업의 중심지로 명성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세월의 흐름에 따라 청계천의 복개도로와 고가도로에서 내뿜는 먼지, 배기가스 등으로 인해 복개도로 밑의 하천은 더욱 오염되고 구조물도 부식되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게 되었다.

* 2005년 10월
21세기 들어 사람이 살아가기 편리한 환경도시로 서울을 가꾸기 위해, 청계천은 2003. 7. 1 복원이 시작되어 2년 3개월 만인 2005. 10. 1. 드디어 푸르고 시원한 물길을 드러냈다. 청계천복원을 통해 서울은 자연, 문화, 역사가 어우러지는 시계 일류도시로 다시 태어날 것이다.

2) 청계천의 도자문화

① 정조 대왕 능행 반차도 (원작 : 김홍도)

제작 : 이헌정 작가
고증 : 한영우 전 서울대 교수
자문 : 강석영(공예학) 이화여대 교수
크기 : 186m×2.4m (가로 30㎝×세로 30㎝로 제작된 백자 도판 4960개 연결)
위치 : 광교와 삼일교 사이에 있는 장통교를 중심으로 좌안 옹벽에 설치
제작 과정 : 100% 손으로 빚은 도자 판을 1350도의 고온 가마에서 초벌구이하고 이 백자
도판에 흑색판각본으로 된 원본을 전사방법으로 테두리를 그린 후 직접 채색하여 소성하였다. 21가지 고유의 색을 살려내고 여기에 시유(施釉)를 해 코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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