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종교심 - 종교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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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5장종교와종교심
“종교란대개하나의집단에공유되고, 각개인에게목표설정(orientation)과
헌신의대상을주는사상과행동의조직일체를의미한다”
“종교란인간의형이상학적인여러욕구를‘궁극적으로’ 충족시켜이로써
우리들에게‘궁극적인’ 마음의안정과의지할곳을가져다주는가르침이다.”
-프롬
종교란무엇인가?
“다시(반복하여) 읽는다”-키케로
신들에대한존경의표시로신들에대한이야기를종교의례에서반복하여읽은
데에서종교가유래하였다고보는입장.
“다시묶는다”-락탄시우스
종교라는용어의유래가하느님과인간사이에끊어졌던관계를다시이어주는
데있다고보는입장.
“다시산출한다” -아우구스티누스
종교교단이성립되는기본조건
1.교리-특정교단이가르치는체계적이고사상적인가르침, 규율과계명등이
포함됨.
교리는각종단의성립근거가될뿐만아니라, 신자들이종교생활을
유지할수있는밑바탕이된다.
2. 조직-모든종교는신앙공동체를형성하는데, 이신앙공동체를효율적으로
이끌어가기위해반드시필요한것이‘교계(hierarchy) 조직’이다.
3. 의례-기도와제사, 제의, 전례등종교의례를통하여사람들은초월적존재와
교류하며은혜와축복을기원한다.
니니안스마트(1927~2001)
스마트가생각하는현대종교학의과제
⇒상징과행위를통해서인간의감정과의지를지
배하는신념체계를다룬다. 따라서현대종교학은
전통종교들뿐만아니라세속적인상징과이데올로
기들, 예를들어민족주의, 마르크스주의, 민주주의
도연구한다. 이렇게현대종교학은사회적, 또는
도덕적인지속과변동의원동력이되고있는전통
적인세계관과세속적인세계관에모두관심을가
진다.
종교를믿는모든사람들이경험하는것은아니지만사람들은종종그들자신의
체험속에서장엄하고, 위협적이고, 압도적이고, 사랑이있는존재를느끼기도
한다.
1. 신비적인종교경험
루돌프오토(Rudolf Otto : 1869~1937)가‘누미노스’(numinous)라는
용어로종교경험을범주화함.
‘누미노스’(종교경험)이란?
→공포심과경외감을유발시키고황홀하게해주며, 그리고무서움에도
불구하고우리를잡아끄는신비스런것에대한경험.( mysterium
tremendum et fascinans )
◎불교의종교경험
→ 불교는신념체계에서신들이중요한부분을차지하지못하고개인의
해탈에더중요한가치를두는특징이있다.
◎기독교의종교경험
→기독교인들은내적인길을추구하면서도예배와봉헌의대상인신에
대한누미노스(종교경험)을결코망각하지않는다.
∴어떤종교는강력한타자나위대한조물주를강조하고, 또다른종교는
신을전제로하지않고내적인탐구를강조한다. 하지만각기다른종교
에서도신비주의경험은어느정도유사하다.
2. 가치와진리의문제
→대체이러한경험에는확실한근거가있는것일까? 라는의문을던질수있다.
루터(Martin Luther, 1483~1546)는기독교의맥락에서, 개인의내부에있는심
리적조건의영향과함께개인의외부에존재하는요인들로부터역동성을부여
받고있는것이종교체험이라고설명한다.
에리히프롬(Erich Fromm, 1900출생)은종교를올바른종교와불건전한종교로
구분하고종교가올바르다면사람에게좋은힘이되고어쩔수없이존재하고겪
어야만하는체험으로생각하였다.
여러가지견해에대하여종교적인통찰력(경험)이‘진리를말해줄수있는지’
하는문제는순환적인문제이다. 종교경험의근거는주관적으로각자의세계
관에달려있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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