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2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8 / 2023.11.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
본문내용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30점)
학교폭력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Mary Armstrong et al.이 2017년에 발표한 연구 논문 "Understanding School Violence: A Practical Guide for School Counselors"를 참고하겠습니다. 이 논문은 학교 폭력의 복잡한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논문에서는 학교 폭력의 다양한 요소와 그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폭력은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폭력을 포함합니다. 이는 괴롭힘, 신체적 공격, 사이버 괴롭힘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Armstrong et al.은 학교 폭력을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 보지 않고,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학교 폭력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Jang, K. (2005). 민속놀이를 활용한 초등학생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development using traditional games].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Jeong, H., Lee, S., Kim, E., Park, H., Shin, H., & Kang, S. (1997). 청소년문제 예방을 위한 학교정신건강 프로그램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school mental health program for adolescent problem prevention]. 한국임상심리학회 [Seoul: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ivision of Clinical Psychology], 42-70.
Jung, J. (2009).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school-based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Seoul: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Master’s degree Dissertation].
Jung, W. (2012). 학교폭력의 실태 및 대응방안 [The actual condition and solution of school bullying and violence]. 한국범죄심리연구 [Korea Criminal Psychology Research], 8, 177-195.
Kwak, K. (1999). 학교폭력 및 왕따 예방프로그램(1): 개관 [A review of selected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in the schools].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1(1), 7-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복지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결혼
  • 대한 효과성에 대해 제고하고,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은 어떠한 복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울산광역시 결혼이주여성의 가족생활형태는 어떠한가?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결혼이주여성의 복지실태 및 만족도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결혼이주여성의 복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욕구는 어떠한가? Ⅱ. 이론적 배경 1. 결혼이민자의 의의 및 실태2004년을 기준으로 그 전까지 학계

  • [청소년복지] 우리나라 미혼모복지 현황과 문제점 분석 및 발전방향 제시
  • 유아보육지원법⑥ 아동복지법⑦ 입양촉진및절차에관한특례법⑧ 민법⑨ 기타 법률2) 정부의 재정적 지원 현황3) 미혼모 복지시설 및 서비스 현황① 예방사업② 상담사업③ 시설보호사업④ 입양사업3. 우리나라 미혼모복지의 문제점1) 법ㆍ제도적 측면의 미비2) 사회복지 시설 및 서비스 문제3) 행정체계의 미흡과 재정 부족의 문제4)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문제4. 우리나라 미혼모복지의 발전방안1) 법ㆍ제도적 측면① 미혼모관련 복

  • 아동학대 및 방임
  • 학교 내에서의 아동학대 예방 및 개입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담임교사에게 학대받은 아동이 참가하게 될 프로그램의 내용과 학대가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때 취해야 하는 반응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필요하다.Ⅱ. 본론1. 아동학대 및 방임의 이론적 배경1) 아동학대 및 방임의 정의와 유형아동학대와 방임의 정의가 어려운 것은 이 개념이 사회적 합의를 거쳐 그 사회 구성원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기 때문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학교에서 고등학교 학생으로 갈수록 대폭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성장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그 발달적 특성 때문에 성인보다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문제 중의 하나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약물남용의 정의 및 진단 기준(1) 약물(藥物, drug)이란?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물질을 지칭하며 신체기능을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오늘날 약물이란 단어는 함축성이 있는 용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위한 당면과제(1) 사전 예방 체계(2) 사후보호체계Ⅷ. 아동 복지 : 아동 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정의(2)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 (3) 사회심리학적 관점(4) 생태학적 관점 (5) 학대행위의 원인 3. 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