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7
- 49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제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
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제7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
제8장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제9장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제1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개념
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
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
①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하고, 단순히 시간에 따라 진행될 내용, 사건, 활동만을 강조함 (예: 행사프로그램, 방송프로그램, 컴퓨터프로그램 등)
② 교육적 의미(커리큘럼)
-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 특정목표로 학습자가 변화하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을 강조함
- 학습자가 익혀야 할 교육내용을 외부의 교수자, 전문가가 사전계획하여야 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습자보다 교수자,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규범적․폐쇄적인 성격이 부각되는 한계가 있음
- 청소년 지도현장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이라는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를 사용함
③ 통합적 의미(프로그램)
-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임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3년 2학기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023년 2학기 기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재정 운영을 위한 재정관리의 기본원칙을 비교, 유아교육기관의 안전한 놀이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 본인이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하는 원장(대표자)이 되었다고 가정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다양한 영역과 원장의 직무를 고려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기말시험과제물)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 결과 분석 시사점 등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재정 운영을 위한 재정관리의 기본원칙을 비교, 유아교육기관의 안전한 놀이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 본인이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하는 원장(대표자)이 되었다고 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