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7
  • 7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1) 학자들에 따른 정의
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
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으로 귀결
③ 다베(Dave, 1976)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

(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
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
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
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
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
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

(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