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원격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0 / 2023.10.21
  • 1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
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
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본문내용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

1. 원격교육의 개념
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
①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구분
- 동시적 원격교육: 공간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교육
- 비동시적 원격교육: 시간과 공간이 모두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교육, 가장 순수한 원격교육의 형태
② 원격교육의 네 가지 개념적 특성
- 제도화 특성: 제도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은 원격교육과 구분됨. 즉,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텔레비전, 전화, 인터넷, 인쇄물, 우편 등과 같은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
- 교육 요소 간 연결성: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 공유
-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됨
③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 형태

2) 원격교육의 다양성
①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커다란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
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을 통한 원격교육 학습자의 양적 증가
③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볼 수 있는 이러닝, 즉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매년 증가

2. 원격교육의 필요성
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원격교육의 가장 핵심에 잇는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 근대화 과정에서 초·중등교육의 대중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 1969년 영국 개방대학교 설립, 이후 영국 개방대학교를 통하여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2017년 기준 17만 명, 학사학위를 수여받은 학생들이 12만 명을 초과함
- 1972년 영국의 개방대학교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2017년 기준 재학생 수 약 11만여 명
-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대학교육의 기회는 더욱 확대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시민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던 원격교육이 지난 9월 5일 ‘평생교육법’이 통과되면서 강의실 중심의 현장교육과 동등하게 인정되어 사설,대학부설, 사내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학점과 학위 취득이 가능해 졌다. 이 법에 따를 경우 가상대학 설립도 가능해져서 건물과 캠퍼스가 없는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교육개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론문학과 논술∘소설을 어떻게 볼 것 인가?∘통합 교과서적인 문학 수업을 어떻게 하는가?∘문학 논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가?∘살아있는 시, 소설 수업하기역사와 논술∘연대표의 역사와 학문으로서의 역사∘논술교육과 역사교육과학과 논술∘과학의 가치∘과학사의 흐름윤리와 논술∘이기주의, 공산주의, 법칙론의 차이∘가치론이 논술 일반에게 중요한 이유2) 유니텔 연수원 (http://www.teacher.co.kr)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원격교육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Ⅱ. 이론적 배경 3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31) 사이버교육의 개념 32) 사이버교육의 특성 33)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 34) 사이버대학의 유형 4(1) 일반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수업화 4(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4(3)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5(4)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 5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5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61) 사이버대학의 설립 62) 사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수업시간에 활용할 각종 자료는 지역별 또는 국가적인 차원의 별도 관리 기관이 설립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되어짐으로서 언제 어디서든지 누구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제공됨으로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교사의 수준차가 좁아져서 평준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③ 학교중심의 교육에서 평생교육중심의 평생학습사회로-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일정한 기간동안 교육을 받고 수행하는 기관이 아니라 누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