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심리학에게묻다 중간과제물)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또 주고 싶어 한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165-18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1 / 2023.09.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공통 - 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또 주고 싶어 한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165-18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30점)
하고 싶은 말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 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또 주고 싶어 한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165-18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30점)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1)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
(2) 나의 이전의 사랑에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 및 분석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1) 내가 추구하는 사랑
(2) 펙이 제시한 참사랑
(3) 내가 추구하는 사랑과 펙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
①공통점 ②차이점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30점)
(1) 느낀점 (2) 배운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1)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

로버트 스턴버그(Robert Sternberg, 1986)가 주장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의하면, 사랑은 친밀감, 열정, 의사결정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친밀감(intimacy)이란 사랑하는 관계에서 가깝게 연결되어 있으며 결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친밀감은 사랑이 따뜻하고 포근하게 느껴지는 사랑의 '따뜻한' 측면을 반영한다. 그리고 친밀감은 사랑의 기초로써 자신을 끊임없이 상대에게 노출하고 서로를 알아가려는 노력을 통해 발전하는 것으로, 사랑의 정서적 차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열정(passion)은 사랑하는 관계에서 낭만, 신체적 매력, 성적 몰입과 같은 것들로 이끄는 욕망을 말한다. 애정관계에서 강렬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사랑의 '뜨거운' 측면을 반영한다. 열정은 친밀감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커지기 쉽지만, 그만큼 오래 지속되기는 어렵다. 따라서 연인과의 사랑에서 만남이 길어질수록 열정의 강도는 감소하거나 다른 형태로 변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의사결정(commitment)은 단기적으로 어떤 사람을 사랑하기로 결심하는 것과 장기적으로 그 사랑을 유지하려는 실행과 헌신을 의미한다. 의사결정은 사랑의 ‘차가운’ 측면으로, 사랑의 인지적 차원이다. 약혼과 결혼은 사랑의 대표적 헌신 행위이며, 사랑의 징표를 상대에게 선물하거나 언약식 등으로 주변에 연인임을 알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친밀감, 열정, 의사결정의 세 요소를 삼각형의 각 꼭짓점에 놓고 보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룬 삼각형이 성숙한 사랑이다. 세 요소 가운데 어느 한 요소에 치우지면 그 사랑은 균형을 잃고 바람직하지 않은 사랑이 된다. 따라서 상대방에 대한 사랑의 삼각형 크기와 모양을 알면 자신이 상대방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참고문헌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알랭 드 보통, 청미래, 2022.
사랑은 상처를 허락하는 것이다, 공지영, 해냄출판사, 2019.
http://www.kmooc.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직점수는 안나욌지만 틀잡는데는 문제없음
  • 221367***
    (2023.10.20 14:08:1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