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평생교육론, 공통형)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3 / 2023.05.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론
공통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평생교육론, 공통형)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고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을교육공동체와 마을평생교육의 실천

2. 마을과 학교의 관계 형태

3. 마을평생교육 실천에서 마을과 학교의 효과적인 연계 방안

4. 마을평생교육의 실천이 주는 함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우리가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가정, 학교, 마을은 서로를 소중하게 상호 간에 돌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네트워크의 형성이 중요하다. 마을평생교육의 실천에서도 마을과 학교가 연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마을평생교육의 실천에서 학교와 마을을 이원화하지 않고 삶과 배움이 함께 이루어지는 교육을 위한 순환적 과정으로 보는 관점이 교육생태계로서 마을교육공동체이다. 따라서 학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교육의 주체들 간의 경쟁보다는 상호의존성과 상생의 관계를 지향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그리고 학교 안팎에서 학습의 맥락성을 강조하며 마을구성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배움을 이루어나가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 마을평생교육의 실천이다. 이를 위해 학교의 교육력 증진뿐만 아니라 마을구성원 간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마을의 교육력으로서
참고문헌
윤여각 외(2016), 평생교육의 눈으로 학교 읽기: 학교의 재구조화와 재개념화, 서울: 에피스테메.
윤여각 외(2021), 평생교육론(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윤여각(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파주: 교육과학사
양흥권(2022), 평생교육론, 신정
김해영(2021), 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의 역할 수행에 대한 연구 : 경기꿈의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조대연(2021), 평생교육론 (성인학습을 위한 예술과 과학), 박영스토리
김동일, 박경숙 외 2명(2021),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