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3)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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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30점)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페이지 내외)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페이지 내외)
3) 해당 사건(경험)에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대응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설명과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1 페이지 내외)

((중요)) 학습한 내용을 요약해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쓰는 과제임
하고 싶은 말
노인교육론3)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3) 해당 사건(경험)에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대응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설명과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목차
1. 서론
2. 세대의 개념
3. 세대 차이의 개념
4. 세대 구분의 방법
5. MZ세대의 개념
6.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
7.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8. 해당 사건(경험)에 대한 나의 대응
9. 결론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고 노인의 인구가 급증하면서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 동안 노인들은 편견과 고정관념, 그리고 사회적 제약 등으로 그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표출하지 못하였지만, 앞으로 미래의 노인들은 교육수준과 생활수준 및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자신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사회적 역할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잠재적 노인인구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그리고 길어진 노후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그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지원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 즉, 현재 천편일률적인 교양이나 오락위주의 노인교육프로그램에서 이제는 잠재적 노인의 질적인 교육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질적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이처럼 노인이 되었을 때의 교육인 '노인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노인인구의 증가와 고령화로 인한 문제들 중 세대 간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노인세대뿐만 아니라 다른 세대들에게도 '노인에 관한 교육','노인에 의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노인교육의 세 영역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여러 세대가 교육적 목적을 갖고 한 공동체 안에서 함께하는 활동인 세대공동체 교육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
그러나 노인교육 관련 연구들은 노인교육을 '노인을 위한 교육'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잠재적 노인세대인 중간세대가 노인교육에 대해 어떠한 요구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향후 노인세대가 될 중간세대를 위한 노인교육의 건설적 체제 정립이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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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항진(2014).『노인교육론』.서울:교육과학사.
민영순(1975).『발달심리학』.서울:교육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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