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30점)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페이지 내외)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페이지 내외)
3) 해당 사건(경험)에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대응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설명과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1 페이지 내외)

((중요)) 학습한 내용을 요약해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쓰는 과제임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노인교육론]
교육학과 3학년 공통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본인이 속한 세대는 [중년기_40세]로 이에 맞추어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내용의 대부분은 본인이 실제 경험한 사건을 중심으로 작성되었고, 대부분의 경험은 직장생활에서 발생한 세대 차이에 내용의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물론 본인의 견해와 생각 또한 많이 포함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 (40세_중년기)
    2)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본인이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과 경험
    2) 세대 차이가 발생하게 된 이유 분석

3. 해당 사건(경험)에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대응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설명과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1) 세대 차이를 경험했을 당시의 대응
    2) 앞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대응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 (40세_중년기)
본인이 속한 세대는 성인기를 지난 중년기 초입에 진입한 세대라 할 수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40세를 시작으로 중년기가 시작된다고 하였으며 레빈슨과 헤비거스트에 따르면 40~45세를 중년기로의 전이기로 규정하고 있다. 물론 중년기의 이론적인 틀을 배제하더라도 우리나라의 정서상 40대부터는 중년기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본인은 40대 초반의 남성으로 그리고 중년기 세대로써, 본인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해 볼 수 있다.
첫째, 중년기는 지금까지 자신에게 중요하게 여겨왔던 많은 것들을 갑자기 상실해 버린 것 같은 허무한 느낌을 갖는데, 자신의 가치체계가 흔들리니 불안을 느끼지 않을 수 없고 이 불안으로 인해 사소한 일에도 지나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중략)
.
.
.
.
2)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인은 40대 초입의 남성으로서 중년기에 속하는 세대이다. 중년기 세대의 특징과 더불어 본인 또한 중년기의 특징에 많이 부합되는 성향이 강하다.
현재 본인은 직장 생활을 하고 있으며 13년이라는 비교적 긴 시간 동안 현재의 회사에 꾸준히 재직 중이다. 32살에 결혼하여 지금의 집사람과 딸을 두고 있는 가장이기도 한 본인은 때로는 딸 양육과 경제적 부담을 토로하는 집사람 때문에 많은 갈등을 겪기도 하고,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한다. 40대가 중년이긴 하나, 과거에 비해 초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혼 후 재혼을 하는 사례도 많다 보니 본인 주변에는 아이를 둔 가정이 별로 없다. 그렇다 보니 본인이 중년으로써 겪는 어려움과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지인이 딱히 많은 것도 아니다......(중략)
.
.
.
.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본인이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과 경험
본인이 부모 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이나 경험은 회사에서 제일 많이 발생했던 것 같다. 실제 오랜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았으며, 결혼 전이나 결혼 후에도 회사에서 팀원들과 보내는 시간이 제일 많기 때문이다. 이에 본인의 직장 생활에서 경험한 사건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인은 현재 입사 13년 차 된 OO 중견기업의 차장 직책을 맡고 있다. 27살이라는 나이로 4년제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입사해서 온갖 궂은일을 다하면서 업무를 배워 왔고, 그 과정에서 부당한 대우도 정말이지 많이 받았다. 때로는 상사의 잔심부름에, 상사의 점심까지 챙겨야 했고, 상사의 업무까지 봐주어야 했다. 그런 환경에서 오랜 시간이 지난 어느덧 후배를 보면 예전에 본인이 적응했던 과정과는 많이 틀리다는 것을 느낀다. 본인의 후배, 즉 후임 직원들과 본인의 상사 간에는 서로 의견대립도 많이 존재하는 편이다. 그리고 회사에서 업무를 보면서 이런저런 불협화음과 갈등도 많이 발생한다. 이런 상황에서 무작정 후배 편을 들기도 그렇고, 상사편을 들기도 막연하기만 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년인 본인은 낀 세대라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20대 초 중반의 후속세대와도 차이를 느끼고, 본인보다 연배가 높은 부모 세대와도 세대 차이를 느끼는 것이다......(중략)
참고문헌
1) 함정희(2020), 조직 내 세대갈등으로 인한 직무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행정대학원.
2) 이창환,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직장 내 세대차이 느낀다", 아시아경제, 2020. 04. 08.
3) 최운실, 송성숙 외 3명(2017), 노인교육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 20 학년도 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노인교육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과제명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30점)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페이지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2)
  • 20 학년도 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노인교육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과제명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30점)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나는 1961년생으로 1990년대 기

  • (노인교육론 3학년)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 (노인교육론 3학년)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30점)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페이지 내외)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페이지 내외)3) 해

  • 노인교육론 베이비붐 세대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 노인교육론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30점)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페이지 내외)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페이지 내외)3) 해당 사건(경

  • 노인교육론
  •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에 관한 나의 의견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30점)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 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3) 해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