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 1학년) 양질의 보건의료 요건 및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9 / 2022.10.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건행정 1학년) 양질의 보건의료 요건 및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질의 보건의료 요건

2. 의료기관 인증제도
1)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도입
2)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기능
3)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효과
4)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조사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건의료 서비스 질은 공급자 측면과 환자 측면으로 나누어 정의할 수 있다. 공급자 측면에서의 보건의료서비스 질은 주로 임상적인 것으로 진단명의 정확성, 의료기술의 숙련정도 등을 평가하는 반면, 환자 측면에서 보건의료 서비스 질은 기본적으로 그들이 인지하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는 의사가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더라도 환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면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가 제공되었다고 할 수 없다. 또한 보건의료조직에서 서비스의질은 환자 스스로가 평가하는 기준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한편 보건의료 서비스 질은 이용자인 고객의 평가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용자들이 평가하는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은 의료기관 선택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되며, 이용자들이 만족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입장에서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를 평가하여 그들의 요구 및 기대에 부응하는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적 개선이 중요하다.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적 개선이란 제공된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하여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질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고객 지향적 관리를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보건의료서비스의
참고문헌
문상식 외 3인(2017), 보건사업관리, 보문각.
이규식(2018), 보건의료정책, 계축문화사.
황복주, 김재열, 2015, “의료기관인증제도와 병원조직 성과와의 관계”, 대한회계학회.
김갑주(2011), 보건의료서비스 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비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산업행정대학원.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및 자율성 등에 관한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보육 재정은 다양한 행정체계에 의하여 진행되고, 행정체계를 일원화형, 연령기준 분리형, 이원화형으로 구분할 때 미국은 제도상으로는 일원화이지만 보건 교육복지성은 보호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 부서와 교육을 강조하는 부서의 특성을 통합하고 있으므로 기능상으로는 이원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보육시설은 연령도 18세 이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시설의 운영주체, 재정, 지

  • 미국 유아교육, 헤드스타트
  • 기관을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아동들이 질적으로 더욱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을 조성해 주는 계기로 우리나라도 이 기준을 따라 유아교육기관이 인증을 받고 있다.3. 교사 제도(1) 교사 양성 체제 및 자격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미국은 철저한 지방분권제이기 때문에 유아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서술은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므로 50개 주와 워싱턴 D.C는 교사 양성교육 역시 자체적인 기준 설정에 의해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및 유아교육 행정체계3.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1) 유치원(Kindergarten) : 만5세부터 의무교육 2) 유아원(Preschool) ; 의무교육 이전부터 3) 보육센터(Childcare Center), 탁아기관(Daycare Center)4) 헤드 스타트(Head Start : HS)4.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에 따른 재원아 수 5. 미국의 무상보육 1) 만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공교육2) 만 4세 미만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육 관련 서비스 및 정책3) 보육 바우처 제도6.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 (공적투자)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제도의 개혁과 고등학교 교육여건의 평준화이다. 먼저, 고등학교 종별에 따라 전형방법을 구분하였다. 일반 고등학교는 후기에, 실업 및 2부 고등학교는 전기에 선발하였으며 전기 고등학교에는 학생들의 학교 경쟁 입학을 허용한 반면, 후기 고교에는 추첨배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고등학교 교육여건의 평준화는 부실학교 정리 및 학교시설 정비, 교원 자질 향상 및 처우개선, 사립학교의 육성 및 지원, 관련 행정조치 강구 및 제도 개선 등 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