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국문학연습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9 / 2022.09.20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국문학연습
공통 (1)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30점)
목차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나혜석의 소설 「경희」
2. 시대적 배경
3.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경희(瓊嬉)를 읽고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hwp
2. 경희(瓊嬉)의 등장인물의 성격 분석.hwp
3. 경희(瓊嬉)의 문학사적 의의.hwp
4. 경희(瓊嬉)의 주제의식.hwp
5.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소설 <경희>는 우리 근대 여성문학의 출발점이 되는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신여성의 일상생활의 한 단면을 포착하여 봉건주의가 신여성에게 가하는 다양한 편견과 압력 그리고 그에 맞서는 여성적 자의식의 추이를 섬세하게 그려내었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근대소설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 속에서 ‘경희’를 주인공으로 여성으로의 삶보다는 인간으로서의 자각과 주체성 확립이 중요하다는 확고한 주장을 담았고 이는 ‘나혜석’의 자전적 요소가 강하게 반영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결혼을 강권 받는 실제상황은 소설 <경희>의 창작동기로 작용한 듯 하다.
작가 ‘나혜석’은 <경희>에서 봉건적 인습이 아버지로 대표되는 완고한 남성의 원인뿐 아니라 봉건적 관념에 찌든 여성들 속에도 있다고 보고 있다. 구 여성으로 대표되는 ‘사돈마님’처럼 신 여성에 대한 적대감과 오해를 가진 이들과 신 여성이 범하기 쉬운 관념적 선진성을 비판하는데 힘쓰고 있는 것이다.
나혜석의 소설 <경희>는 당시에 신여성과 여성작가들이 사회로부터 얼마나 큰 압력을 받고 있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 압력의 결과가 신학문을 배우고 동경에 유학까지 하고 있는 여학생이 집안일도 잘하는 착하고 속 깊은 여성의 모습으로 그려진 것이다. 나혜석은 남편의 내조와 자녀 양육을 위해서 여성만이 희생하는 현모양처가 아니라, 여성도 스스로 주체성을 인식하고 교육을 받아서 가정을 잘 꾸려가야 진정한 현모양처임을 경희를 통해서 말하고 있다. 먹고 입고만 하는 것이 사람이 아니라, 배우고 알아야 사람임을 강조했다. 배워야 아는 만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음도 주장하는데, 집안일도 노동이 아닌 즐거움으로 다가옴을 이야기한다.
이 레포트는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나혜석의 소설 「경희」

소설 <경희>의 주된 모티프는 여성의 교육 문제와 가부장제 사회에서 행해지는 강요된 결혼을 거절하는 딸에 대한 이야기이다. 어머니는 딸을 통해 자신이 결혼 이데올로기의 피해자였음을 재확인하게 되면서 딸에게 동조하게 된다. 또한 안사돈은 ‘여자가 공부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경희 어머니의 설득에 생각을 바꾸게 된다. 경희를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수용하지 않는 이미지로 형상화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그 방법으로 제시한 것이 바로 ‘대화’이다. 경희의 주변 인물들이 그녀의 행동에 대해 나누는 대화는 경희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긍정의 추론 거리를 만들기에 충분하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국문학연습(공통)(나혜석,경희,시대적배경,작품의주요특징)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국문학연습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감상하며 궁금했던 점이나 의문이 들었던 점을 질문의 형식으로 만들어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2. 나혜석의 소설 「경희」가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국문학연습(공통)
  •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국문학연습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10점)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하되, 작품 원문을 반드시 세 군데 이상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국문학연습(공통)(박완서,그대아직도꿈꾸고있는가,호주제폐지)
  • 소설가 박완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큰 힘을 가진 인물이라는 사실을 이번 보고서를 통해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참고문헌- 박태상 저(2014).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완서 저(2012).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세계사.- 박혜민 기자 외. 당신의 역사로 본 한국 여성. 중앙일보, 2015년 9월 23일자. - 권순용 기자. 국비유학생 시험소동 계기로 본「해외유학」|「무작정 출국」60%가 현지방황. 중앙일보, 1983년 3월 14일자. - 이민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국문학연습(공통)(박완서,그대아직도꿈꾸고있는가,책임감)
  • 소설 속에서 문경은 남성에게 의존적인 삶을 살아가기보다는 험난한 길인 것을 알면서도 홀로 아이를 키우는 삶을 선택한다. 이렇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여성이 등장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여성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한 시기임을 시사한다. 더 나아가 가부장적 인습들을 타파하고 양성이 평등한 사회로 나가야 할 필요성도 주장하다고 있다고 생각한다.참고문헌- 박태상(2014).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완서(2012).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소설 형식이 아니라 중간 중간에 헤드라인을 삽입하여 강조점을 두는 것이 좋다. 인사담당자가 하나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시간은 많지 않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4) 추상적인 표현을 자제하자•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위해서는 뛰어난 외국어 능력, 공모전 수상 경험 등 장점이 될 만한 것을 객관적으로 강조해야 한다. 단점도 기술하되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서술한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몸 받쳐 충성을’ 같은 흔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