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기말 2021]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운영과정 자원봉사관리의 개념 유의할 점 자원봉사자의 역할 지식과 자세 자원봉사론 기말시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03 / 2021.05.0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공통 1.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0점)

2.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구체적 운영과정에 대해 기술하십시오.(20점)

3. 자원봉사관리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과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때 유의할 점들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20점)

4.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자원봉사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자세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자원봉사론 2021년 1학기 기말시험 과제 참고예문
1. 자원봉사론 과제에 맞게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
2.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구체적 운영과정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완벽하게 정리
3. 자원봉사론 문제인 자원봉사관리의 개념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과정의 종류와 유의할 점들에 대해 참고하기 편하게 기술
4.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자원봉사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자세에 대해 자세히 설명
5.2021년 1학기 자원봉사론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자원봉사론 기말시험 2021년 1학기
1.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 자원봉사의 의미
2) 자원봉사의 개념적 요소

2.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구체적 운영과정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2) 봉사학습의 운영과정

3. 자원봉사관리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과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때 유의할 점들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 인사관리 방법 및 유의점
2) 프로그램 관리 방법 및 유의점

4.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자원봉사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자세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1) 자원봉사자의 역할
2) 자원봉사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3) 자원봉사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원봉사론 기말시험 2021년 1학기
1.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 자원봉사의 의미

자원봉사의 사전적 의미는 “자발적 의지에 의하여 국가 또는 타인을 위해서 몸과 마음으로 헌신하는 행위”이다. 자원봉사를 의미하는 단어 ‘volunteer’는 자발적 의지를 의미하는 라틴어 ‘volo’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단어 그 자체에서 자원봉사는 타의에 의한 행동이 아닌 자발적 의지에 의해서 시작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자원봉사의 개념적 요소

자원봉사의 필수적 개념적 요소로 자발성, 이타성, 무급성, 자아실현성, 지속성, 학습성, 공공성, 협동성 등을 들 수 있다. 자발성은 자원봉사활동은 타의가 아닌 자신의 의지로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타성은 자원봉사가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마음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말한다. 자아실현성이란 자원봉사활동의 과정에서 봉사자는 개인적 성취감과 만족감 등의 심리적 보상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무급성이란 자원봉사에 대해서 물질적 보상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자원봉사는 말 그대로 봉사활동으로 그 활동으로 인하여 물질적 이득을 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지속성이란 자원봉사활동이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성이란 자원봉사자가 봉사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공성이란 자원봉사가 특정한 개인이나 단체가 아닌 지역사회 내의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협동성이란 자원봉사는 혼자서 개인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닌 봉사 대상자 그리고 함께 봉사를 하는 봉사자들과 협력을 통한 체계적인 활동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2.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구체적 운영과정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참고문헌
이성록(1995), 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학문사
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20),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조휘일(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정실영(2017), 자원봉사론, 동문사.
자원봉사 관리지침. 서울특별시 자원봉사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