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학원론1)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와 소농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농업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의미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다. 선호하는 학자의 의견을 설명하고 학생 본인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농업생산에서 토지가 가지는 공간적 토지 이질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24 / 2022.05.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농학원론
공통 1.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와 소농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2. 농업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의미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다.
선호하는 학자의 의견을 설명하고 학생 본인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10점)
3. 농업생산에서 토지가 가지는 공간적 토지 이질성을 설명하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농학원론1)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와 소농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농업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의미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다. 선호하는 학자의 의견을 설명하고 학생 본인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농업생산에서 토지가 가지는 공간적 토지 이질성을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
3. 소농의 역할
4. 농업에 대한 정의
5. 토지가 가지는 공간적 토지 이질성
6. 결론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농업을 가장 으뜸이 되는 근본으로 여기며 살아왔으며 천년 농업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농업의 시작은 신석기시대로 인류가 정착하면서 필요한 곡식을 기르기 시작했으며 농경이 시작되었다. 인류의 정착에 있어 농업은 중요한 생계유지의 수단이 되었으며 농경문화는 오랜 시간 동안 우리의 의식과 사고 습관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농업은 사회 경제 문화 다방면에 걸쳐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어 농업의 가치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농업은 마을 단위의 형태를 이루어지며 우리의 농경문화는 의식과 사고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전통 사회의 핵심이었다.
농업은 우리의 일상생활이었고 그 자체가 문화였다. 농업의 가치는 옛날 농촌 사회의 두레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두레공동체는 우리민족이 살아가는 방식이 그대로 함축되어 있어 교육적 가치와 의미의 발굴을 위한 전통문화뿐만이 아니라 점점 개인의 삶이 편향되고 각박해져가기만 하는 몰 인간성이 만연한 사회구조 속에서 건전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는 의미로서 중요하다. 두레는 협동정신을 기초로 하고 있어 서로 도와가며 공동체 의식을 지닌 농업의 문화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1970년대 산업화 이후 급격히 농업이 약화되며 전체 농업의 비중은 점점 감소하게 되었다. 현재 농업의 가치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참고문헌
류수노외, 『농학원론』, 2016,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문화의 이해 -중국의 교육, 종교, 음식, 풍습을 중심으로
  • 농과, 임학과, 의약, 재정, 경제, 사범, 체육, 예술 및 정치, 법률, 문화, 교육, 관광, 요리, 공예, 미술 등 전공과목을 설치한다. 중국의 대학은 세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大學은 우리나라의 4년제 종합대학으로 보면 되고, 學院은 우리의 단과대 역할을 하는 곳으로, 정식대학이다. 專門學校는 2~3년 과정의 전문대학에 해당한다. 김병구 외, 『교사와 부모를 오가며 들여다본 상하이』, 니즈커뮤니케이션, pp140-142나. 직업교육제도 한기언, 『현대 아시아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가지는 근대화를 추진하는데 요구되는 인간의 행동 특성이다. 여기에는 물론 태도, 가치관. 인성 등이 포함된다. 다른 하나는 경제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다. 이러한 두 측면은 바로 학교교육을 통해 매개된다. 즉 학교교육을 통하여 인간의 정신작용, 사고 방식을 변화시킴과 동시에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함으로써 경제발전을 추진하는 원동력을 양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군사정부는 5.16 쿠데타 직후 4대 교육목표를 제시하였다. 즉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존재, 즉 우리 자신의 개성을 아는 존재가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의식’이다. 핵심은 사람들이 상징(symbol)을 사용할 줄 아는 능력에 있다어빙 고프먼Erving Goffman★역할이론 혹은 연극학적 모델: 미드의 비교적 건조하고 추상적인 이론적 접근에 기지와 활기를 도입,머튼Merton중범위 이론*기능주의 학자.*머튼(Merton)ㆍ프레스트후스(Presthus) ★(중범위 이론): 1차 세계대전 이전의 일반적ㆍ체계적 이론이 지니고 있는 지나친 포괄성을 극복하기

  • 2022년 1학기 농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와 소농의 역할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