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박씨전]과 [금방울전]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3 / 2022.05.1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전소설강독
공통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2. [박씨전]과 [금방울전]을 읽고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인물의 성격과 행위의 방식, 사건 전개의 양상 등을 비롯하여 각자가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서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서술하시오.(25점)
목차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1, 이춘풍전
1)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2) 사건 전개의 양상

2, 배비장전
1)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2) 사건 전개의 양상

3,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 비교 서술
1) 주요 인물 성격 비교
2) 전개양상 비교
3)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 비교

2. [박씨전]과 [금방울전]을 읽고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인물의 성격과 행위의 방식, 사건 전개의 양상 등을 비롯하여 각자가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서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서술하시오.(25점)

1, 박씨전
2, 금방울전
3,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1, 이춘풍전

<이춘풍전>은 조선후기 사회 경제적 변동이 일던 시기를 배경으로 하여 인간의 호색성과 향락 추구의 정신을 부정하고, 봉건 가부장제에서의 누적되어 온 남녀관계의 모순을 폭로하고 있다. 또한 무능하고 허랑한 남편을 개과천선하게 만들고, 화합하는 가정을 이루어 나가고자 하는 조선여인의 작은 소망을 담아내고 있다.


1)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1) 춘풍

이 춘풍은 숙종대왕 즉위 초 서울 타락골에 살던 사람으로 전형적인 부잣집 아들이자 파락호다. 그러나 장안의 거부(巨富)였던 부모가 돌아가시자 누만금을 왈자들과 어울려서 주색잡기(酒色雜技)로 탕진하고 가련한 모습으로 집으로 돌아온다. 그는 행실이 난잡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무능한 위인이었다. 그러다가 주색잡기 하다가는 망하고 만다고 정신 차리라고 하는 아내의 말에 주색잡기 하다가도 성공하는 사람도 많으니 자신도 언젠가 벼슬을 할 것이라고 큰소리치는 뻔뻔한 성격의 소유자다. 그는 부잣집 자제였던 탓으로 세상 무서운 줄 모르고 여기저기서 돈을 펑펑 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고전소설강독』 교재·워크북 및 방송 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소설] 고소설에 대한 고찰
  • 고소설에 대한 고찰담당과목 : 한국고소설 교육연구담당교수 : 목 차Ⅰ.들어가며2Ⅱ.본론1. 김학공전62. 심청전103. 구운몽174. 홍길동전235. 금방울전266. 장끼전297. 춘향전328. 흥부전369. 전우치전3910. 운영전.44Ⅲ. 나오며.44Ⅰ.들어가며시간이 흘러갈수록 사람들은 빠르고 색다른 것만을 추구

  • [한국고소설교육연구] 구운몽. 김씨열행록. 김학공전. 금방울전. 심청전. 임진록. 장끼전. 전우치전. 춘향전. 홍길동전
  • 과 우리글에 대한 일종의 ‘국자의식(國字意識)’은 충분히 강조될 만하며, 더구나 그가 〈구운몽〉〈사씨남정기〉와 같은 국문소설을 창작했다는 점과 관련해 볼 때, 허균을 잇고 조선 후기 실학파 문학의 중간에서 훌륭한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는 시가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소설에 대해서도 상당한 이론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김만중은 소설의 통속성에 대하여 진수의 〈삼국지〉나 사마광의 통감(通鑑), 그리고 나관중의 삼국지

  • [고전]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단군신화
  • 과 그 의미 13(7)소재의 상징성 14(8)단군신화의 해설 142. 설화 속의 호랑이 15(1)설화 속 호랑이의 반영 15(2)설화 속 호랑이의 묘사 151) 해결 실패형 호랑이2) 해결 성공형 호랑3.고전 소설 16(1)개념 16(2)발생 17(3)특징 17(4)고전소설의 종류 18 4.구운몽

  • [국문학]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 소설의 융성과 더불어 가사는 다시 번성하여 장편가사가 널리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영조 때 김인겸(金仁謙)의 《일동장유가(日東壯遊歌)》, 정조 때 안조환(安肇煥)의 《만언사(萬言詞)》, 헌종 때 한산거사(漢山居士)의 《한양가(漢陽歌)》, 철종 때 김진형(金鎭衡)의 《북천가(北遷歌)》, 고종 때 홍순학(洪淳學)의 《연행가(燕行歌)》 등이 모두 1,000여 구(句)에서 4,000구에 달하는 장편가사였으며, 그 밖에도 유명 무명의 작가들이 창작한 수많은 가사

  • [고소설 작품론] 금오신화, 구운몽
  • 과 서민주도 성격이 나타나는 등 근대적인 요소가 소설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시기의 소설 중에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허균의 과 그의 한문단편 , , , ,등이 있으며, 김만중의 과 가 있다. 그리고 임ㆍ병양란으로 인해 왜적과 호족에 대한 적개심에서 ,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