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비교행정론) 근대적 행정체제 형성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요인들과 선진국가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07 / 2022.05.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공통 근대적 행정체제 형성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요인들과 선진국가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비교행정론) 근대적 행정체제 형성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요인들과 선진국가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적 행정체제 형성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요인
1) 로마제국의 유산
2) 유럽의 봉건제도
3) 절대군주제의 등장
4) 국민국가의 대두

2. 선진국가 행정체제의 특징
1) 선진국가 행정체제의 일반적인 특성
2) 선진국 국가별 행정체제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적 행정체제 형성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요인들과 선진국가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비교행정은 행정제도와 행정행태를 문화횡단적인 차원에서 비교하는 것으로 행정의 단순한 존재에 대한 것이 아니라 행정이 어떠한 형태로 어떠한 역할과 기능을 하면서 존재하느냐를 비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행정체제는 시대에 따라, 국가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이는 행정도 문화와 시대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행정체제의 기능과 존재 양식은 국가와 시대에 따라 다르지만, 최근에는 복잡해진 현대사회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의 해결자로서의 행정의 위치와 역할이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서구의 선진화된 행정체제 확립의 경험은 오늘날 선진 민주주의 국가들의 정치·행정체제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이들 국가의 체제 사이에는 상당한 개별적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또한 공통적인 특성을
참고문헌
강성남(2016), 비교행정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안지효(2013), 비교행정의 언구논리: 토크빌의 미국의 민주주의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김택, 유종해(2011), 비교행정론, 한국학술정보
김광웅(2004), 비교행정론, 박영사
임도빈·하태권외(2002), 비교행정론, 법문사
박천호(2000), 비교행정론,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영향을 미친다플라톤의 행복론은 현대에도 여전히 유효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물질적 성공이나 사회적 인정을 행복의 척도로 삼지만, 플라톤은 이러한 외적인 요소들이 진정한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경고한다. 대신, 자기 자신과 자신의 행동을 성찰하고, 내면의 조화와 정의를 추구하는 삶이야말로 행복으로 가는 길이기 때문이다. 라고 강조합니다. 이는 플라톤이 이상적인 국가 모델인 칼리폴리스를 설명하면서 개인과

  • [교양] 박정희생애
  • 설명하고 신민당 정운갑 대행 체제에 대한 전망을 보고했다. 그러고는 이상입니다고 끝내려고 했더니 김 부장은 또 저녁 6시30분까지 이리로 오시오하고 일방적으로 전화를 놓아버리는 것이었다.궁정동 정보부 시설의 본관 2층에는 부장용 침실이 있었다. 그때 간치료를 받고 있었던 김 부장은 오후에는 여기서 한 시간쯤 낮잠을 자는 경우가 잦았다. 이날 정총장에게 전화를 건 뒤에 이 침실에서 한일에 대하여 김재규는 1979년11월8일에 작성한 자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론의 역사는 교육이 선천적으로 주어진 자질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생각과 외적 노력을 통해 형성된 습성으로 대체시키는 과정이라는 생각과의 대립으로 특징 지워진다. 현재 학교의 실제적 문제에 관한 한, 그러한 대립은 흔히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의 대립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새로운 철학의 근본적인 특성은 실제 경험의 과정과 교육 사이에 밀접하고도 필수적인 관계가 있다는 생각에서 발견될 수 있다.2. 경험이론의 필요성교육과 개인

  • [교육사회학] 공교육과 대안교육
  • 영향을 미친다. 나. 제2단계(7 – 14세)7세에서 14세에 이르는 제 2단계는 아이들에게 신체발달의 힘이 생기고, 새로운 이성의 힘과 기억력이 생기는 시기이다. 아이들은 이제 모방 대신에 체험과 느낌을 통해 세계를 새롭게 파악하려는 충동이 생겨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교사-학생의 신뢰관계 형성이 가장 중요하며, 이에는 교사의 권위가 요구된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권위는 관료적 권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교사의 교육적 권위를 의미하

  • 한국사의이해_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 처참했고, 우리는 과거의 역사이기는 하지만 70년이 지난 지금의 시점에도 종전국가가가 아니라 휴전국가라는 위험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참고문헌1) 『한국사의 이해』 교재 및 방송강의 2) 역사문제연구소 기획,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1~5권, 웅진지식하우스, 2011 3) 서중석,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웅진지식하우스, 2020(2005년판, 2013년판을 참고해도 무방함) 4) 한국역사연구회, 『시민의 한국사』1권 2권, 돌베개, 20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