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평생스포츠와여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1 / 2022.04.2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신이 좋아하는 하나의 운동 종목을 선택한 후, 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을 적용하여, 3가지 상황: (1)난이도가 높고, 능력이 낮은 경우 (2) 난이도와 능력이 비슷한 경우 (3) 난이도가 낮고, 능력이 높은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
2. 배드민턴과 몰입모델 적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몰입모델을 운동에 적용 .hwp
2.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모델.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몰입은 행위 그 자체가 주는 본질적인 흥미를 느끼기 위해 목표를 가진 어떤 특정한 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칙센트미하이는 인간이 즐거움 또는 긍정적인 정서를 얻기 위해 행하는 그 어떠한 행동도 몰입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행복은 저절로 발생하거나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무언가에 몰입해 있는 최적의 경험 상태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즉, 인간이 행복을 얻기 위한 모든 행동은 일정한 수준의 도전 정도를 지니고 있으며, 그런 도전 정도를 의식적·육체적 노력을 통해 극복할 때에 비로소 얻어지는 것이 몰입을 통한 최적의 경험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런 최적의 경험은 정신적 에너지를 투입함으로 인해 얻어지는 성취감 또는 즐거움이며, 이런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충족해야 한다.
모든 활동은 적절한 기술을 요구하는 도전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그런 도전적인 활동이 자신의 기술 수준과 유사하다고 느낄 때 몰입하게 된다(조화). 이 때, 활동에 몰입하는 사람은 자신의 모든 주의를 활동 그 자체에 완전히 집중시키게 되며(집중), 따라서 자의식이 사라지고 주의를 분산시키는 다른 감정 역시 사라지게 된다(자의식 및 분산 요소의 소멸). 또한 몰입 중인 사람은 활동에 모든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써 몰두하는 활동을 완수할 확고한 도전 의식이 생기며(분명한 목표의식), 이에 따라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매순간의 행동에 즉시 반응하게 된다(즉각적 피드백). 그러므로 활동에 몰입하는 사람은 자신의 모든 행동을 전부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통제감)을 갖게 되며, 이 모든 과정 동안에는 시간이 평소보다 매우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시간 감각의 왜곡). 그리고 이런 경험은 본질적으로 긍정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어떤 큰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그 경험 자체를 즐기기 위해 몰입하려 한다(자기 목적적 경험).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의 요소가 충족된 사람들은 최적의 경험을 하게 되어 경험의 질이 더 좋아진다고 주장하였다
이 레포트는 자신이 좋아하는 하나의 운동 종목을 선택한 후, 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을 적용하여, 3가지 상황: (1)난이도가 높고, 능력이 낮은 경우 (2) 난이도와 능력이 비슷한 경우 (3) 난이도가 낮고, 능력이 높은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

칙센트미하이는 자신의 몰입 이론을 3채널로 분류하고 도식화하였다. 두 개의 축을 숙련도과 도전 목표로 정의하고 두 축으로 생성되는 평면에 불안, 몰입, 지루함으로 분류하였다. 3채널 몰입 모델의 특징은 숙련도와 도전 목표가 균형이 이루어질 때 몰입 경험이 발생한다.
사람의 숙련도가 높고 도전 목표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지루함을 느끼게 되며 사용자의 숙련도가 낮고 너무 높은 도전 목표가 주어지게 되면 불안감을 느낀다고 주장하였다. 3채널 플로우 모델에서 숙련과 도전 과제가 너무 낮은 단계에서는 몰입 경험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무관심의 단계라고 주장하고 4채널 플로우 모델을 주장하였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모델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게다가 게임의 법칙이 바뀌고 있다. 수많은 스타트업이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창업 시장에 많은 사업가가 뛰어들고 있다. 이들에게 위워크는 꼭 필요한 존재다.”―향후 목표는 무엇인가.“나는 나이키 창업자인 필 나이트(Knight)가 태어나고 자란 오리건 출신이다. 나이키는 디자인과 브랜드의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줬다. 스포츠와 피트니스가 삶의 방식을 바꾸는 수단으로 여겨지게 된 것은 나이키 덕분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1학기취미 중심으로 학년별로 확보1818182학기161616비상설 프로그램융통성 있는 시간(16일)의 1/2확보(8일×4시간=32시간)융통성 있는 시간(16일)의 1/3확보 (5일×5시간=25시간)☆ 이 표의 시간수는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 시간수이다.계발 활동 교육과정 연간 시간 운영 계획시간 배당에 의해 각 학년별 연간 시간 운영 계획을 수립하였다.6학년 (예시)월기주기 간수업일수휴일수특별활동시간융통성시간계영역별 배당 시간비 고

  • 2023년 1학기 평생스포츠와여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
  • 학습훈련 레포트
  • 대체는 조치를 단행하였다. 그후 종업원 각자는 이 조직정책 방향에 따라 자신들이 알아서 자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였다. 조직에서 수퍼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발휘되면 조직에 긍정적 결과가 나타나는데, 이는 3단계로 요약된다. ① 먼저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모티베이션 수준이 높아지고 각자의 역량이 배가된다. ② 그 결과 조직성과가 향상되고 혁신이 활성화된다. ③ 조직 구성원의 셀프 리더 육성과 수퍼 리더 탄생이 가능해진다.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과제물의 제시제출, 협동학습 등의 교수-학습 활동이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를 의미한다.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방송통신고등학교는 평생교육 이념의 실현을 통하여 국민의 교육수준의 향상과 교육 기회의 확대, 그리고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1974년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 학교는 경제적 여건 등 개인 사정으로 일반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교육 대상자들에게 방송, 출석 수업 등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