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론 3학년] 현재 정부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02 / 2022.04.0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과관리론
공통 현재 정부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30점)
하고 싶은 말
[성과관리론 3학년] 현재 정부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과관리 제도

2. 성과관리의 목적 및 필요성
1) 성과관리의 목적
2) 성과관리의 필요성

3. 현재 정부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 조사 - 치안 종합성과관리 제도
1) 치안 종합성과관리 제도
2) 치안 종합성과 평가의 운영
3) 치안 종합성과 평가의 대상 및 시기
4) 치안 종합성과관리 제도의 특징
(1) 평가요소의 다양화
(2) 성과지표의 정성적 평가

4. 치안 종합성과관리 제도의 한계점
1) 시행초기 변화에 대한 적응
2) 성과 지표 선정 및 목표값 설정의 문제
3) 정부업무평가 내부평가 반영의 문제점
4)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의 문제
5) 평가 결과에 대한 수용성 부족
6) 평가 단위의 문제

5. 치안 종합성과관리 제도의 발전방안
1) 조직 목표설정
2) 공감 받는 평가제도 수립과 활용
3) 구성원들의 공감대 확보
4) 지속적인 교육?홍보 실시
5)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 조성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과관리 제도에서의 성과(Performance)는 조직 목표달성에 대한 기여와 업무수행을 통한 달성결과(Results) 또는 산출(Outcome)을 의미하며, 관리(Management)는 목적의 효과적인 실현을 위하여 인적, 물적 요소들을 결합해 그 운영을 지도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성과는 매우 다의적이고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어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목표달성이나 산출물과 같은 결과적인 측면의 강조가 공통된 요소로서 합의되고 있다. 민간부문에서의 성과는 이윤추구를 목표로 기업의 생산성, 투자에 따른 매출액, 영업이익률 등 정량적 목표의 달성을 의미하는 것에 반해 공공부문에서의 성과는 공익추구를 목표로 민간부문의 성과 개념을 포괄하는 복합적이고 다차원적(multi-dimensional)인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즉 민간부문의 성과는 투입과 산출 중심의 효율성(Efficiency)을 강조하나 공공부문은 효율성은 물론 산출물의 영향 및 목표의 달성도를 강조하는 효과성(Effectiveness)과 생산성(Productivity)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정부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공병천. 2012. “성과관리 제도 운영 분석 및 정책과제”. 『한국공공관리학보』.
김형중. (2010). 치안성과주의에 대한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형사·교통·지구대 기능을 중심으로.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최천근. (2011). 행정관리가 경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행정학보.
노회승. (2010), "경찰지식관리시스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교사양성체제
  •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본론교사양성체제1. 현재의 교사양성체제(1) 현재 교사양성체제의 내용1) 교원자격 취득 교육과정① 교직과목과 이수학점 (규칙 제12조 관련 별표 3) 영 역과 목소요최저이수학점대 학전문대학교직이론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에 관한 과목)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기타 교직이론에 관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정부교원학부모 단체는 자신들의 이익이 아니라 학생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본 연구에서는 교육계에서 찬반 논란이 대립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 [교육론] 어린이 경제교육
  • 성과 기존 교육의 성과에 대한 반성이 고조되고 있다. 형식적으로 이루어져 온 학교 경제교육에 대한 점검과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 방안의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Ⅱ. 본론1. 어린이 경제교실의 필요성최근 들어 초등학교의 경제 교육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시중 서점가에는 초등학생을 위한 경제 도서가 수 십 종이 나와 있는가 하면 각종 기관이나 단체에서도 전례 없이 어린이 경제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어린이 경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향
  • 정부교원학부모 단체는 자신들의 이익이 아니라 학생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본 연구에서는 교육계에서 찬반 논란이 대립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 [사회복지행정기관분석] 강남, 신길 종합사회복지관
  • 및 분석Ⅴ. 결 론Ⅵ. 소 감Ⅶ. 참고문헌Ⅰ. 서 론지금까지 수업시간을 통해 사회복지행정의 성격과 조직에 관한 수업을 들어왔다. 그중에서 사회복지행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회복지조직구조, 리더십, 인사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에 있어서는 이론적인 것만으로는 그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사회복지조직을 찾아가 그에 대한 내용을 조사해보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에서 사회복지기관을 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