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경영전략론(공통)(VRIO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7 / 2022.01.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경영전략론
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경영전략론(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방불가능성의 조건
2. 카페 산업 내 기업 VRIO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RIO는 자원기반이론을 분석하는 모델로 “V는 가치(Value), R은 희소성(Rareness), I는 모방 불가능성(Inimitability), O는 조직 배태성(Organizational embeddedness)"을 의미한다. 자원기반이론에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에서 기업의 경쟁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기업들은 다른 기업이 모방하기 어려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해야 하며 VRIO 모델에서는 모방불가능성의 조건으로 조직 배태성, 사회적 복잡성, 인과적 모호성, 경로의존을 제시한다. 본론에서는 VRIO 모델에서 모방불가능성의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후 카페 산업에서 경쟁하고 있는 스타벅스, 이디야커피, 빽다방의 경쟁 우위에 대해 분석하고 각각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모방불가능성을 가진 강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신형덕 저(2016). 잘되는 기업은 무엇이 다를까. (주)스마트북스
- 진영화 기자. 입사 5년 만에 20대 점장...스벅은 성별·학력 차별 없답니다. 매일경제신문, 2021년 9월 15일자.
- 박성은 기자. [박성은의 SWOT⑤] 20년 롱런 '이디야커피' 재도약 노린다. 신아일보, 2021년 8월 5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