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1학년도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_사회복지실천기술론(공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0 / 2022.01.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21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온라인제출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공통)

1)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설명하고, 이들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그 사례를 설명하시오. 3) 이 사례에 대해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실천기술의 관점에서 사정하고, 목표를 세우고, 문제해결의 방법을 각각 서술하시오.
목차
Ⅰ.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비교

Ⅱ. 탈북 모자 아사 사건
1. 사례 소개
2. 잔여주의 관점에서의 접근
3. 제도주의 관점에서의 접근
본문내용
Ⅰ.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비교

사회복지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잔여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제도주의이다.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는 사회적 위험의 원인, 평등·자유 등의 기본 가치, 사회복지 방법, 재원 마련의 원칙, 낙인효과 등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기본적으로 잔여주의는 위험의 원인을 개인에게 찾고 제도주의는 환경 및 구조에서 찾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잔여주의는 소극적인 자유와 기회의 평등을 주장하는 반면 제도주의는 적극적인 자유와 조건 및 결과의 평등을 중시한다. 이러한 두 유형은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있어 아래와 같은 차이를 보인다.
참고문헌
- 유범상 외(202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서혜미 기자 외. 탈북 모자의 죽음, 두 달간 아무도 몰랐다. 한겨레신문, 2019년 8월 14일자.
- 하주희 기자. ‘모자 아사’ 사태로 본 탈북자 복지의 현재. 주간조선 2572호, 2019년 8월 26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아르바이트15. 관광가이드16. 유통업체17. 해외무역/컨설팅 관련지원18. 전산관련19. 정보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강사 -124-1. 학원강사 -224-2. 학원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반 비서직 -127-1. 일반 비서직 -227-2. 일반 비서직 -328. 컴퓨터 관련29. 간호사 -129-1. 간호사-229-2. 간호사-329-3. 간호사-430.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아르바이트15. 관광가이드16. 유통업체17. 해외무역/컨설팅 관련 지원18. 전산관련19. 정보 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 강사 -124-1. 학원 강사 -224-2. 학원 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반 비서직 -127-1. 일반 비서직 -227-2. 일반 비서직 -328. 컴퓨터 관련29. 간호사 -129-1. 간호사-229-2. 간호사-329-3. 간호사-4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수업시간에 활용할 각종 자료는 지역별 또는 국가적인 차원의 별도 관리 기관이 설립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되어짐으로서 언제 어디서든지 누구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제공됨으로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교사의 수준차가 좁아져서 평준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③ 학교중심의 교육에서 평생교육중심의 평생학습사회로-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일정한 기간동안 교육을 받고 수행하는 기관이 아니라 누구

  • 학교사회복지론_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곳 선정하여 (1)학교
  • 공통형/지정형):공통형- 이하 과제 작성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목적,개념을 설명하시오.(배점:10점)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2)해당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배점:10점)3.해당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배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방송대란(KNOU)의 운영 및 이용에 관한 의견이나 질문은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해당 학과의 질의/응답란에 질문을 게시하면 된다. * 참고 : PC통신 운영자 ID(이용자 번호)5. 평가(1) 중간시험여러 가지 유형과 방법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의 종류, 시기, 방법 역시 매우 다양하다. 매 학기 마다 중간시험(주관식), 과제물시험(집에서 레포트 형태로 작성하여 제출), 출석수업 불가능자를 위한 출석수업 대체시험(객관식), 기말시험(객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