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평생교육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2.22 / 2021.12.23
  • 5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
제2장 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
제3장 교육과 학습의 선순환
제4장 평생교육 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
제5장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제도 변화
제6장 평생교육사/지역교육활동가
제7장 학습도시
제8장 마을평생교육
제9장 마을과 학교의 연계
제10장 학습상담/평생교육기관 컨설팅
제11장 지속가능발전과 평생교육
제12장 평생교육 실천연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

1. 평생교육 개념 등장의 시대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① 세계경제의 발전·위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산업 구조 변화, 인구의 급격한 증가 등의 사회 변화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음
② 교육의 양적 팽창이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여 교육 시스템 전반에 다양한 문제가 나타남
③ 특히 세계적 경제불황과 맞물려 교육받은 실업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교육 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혁요구가 높아짐

2) 국제기구의 대응
① 유네스코 국제교육계획연구소 소장이던 쿰스는 <세계교육의 위기.에서 급증하는 학생 인구 대비 학교 교육이 투입할 자원이 부족하며, 시장적합성을 상실한 산출물을 내놓으며 교육받은 실업자를 양성하는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함
② 유네스코는 성인교육 발전 국제위원회를 구성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본격적 논의를 전개함
③ 유럽회의 역시 1960년대 말부터 유럽 교육부장관 상임 회의를 통하여 회원국의 교육개혁안을 논의 시작하였고, 모든 사람의 능력과 연관되어 교육적, 문화적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종합적이고 일관되며 통합적인 교육체제라는 의미의 영속교육을 제안함
④ 1970년 ‘교육성장을 위한 정책’ 회의에서 오이시디 회원국들은 기존의 성장 위주 교육 정책에서 벗어나 교육 정책을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재정립할 것을 주장함

2. 평생교육 개념의 초기 구상
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유네스코 1970년을 ‘국제 교육의 해’로 지정하고,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이었던 랑그랑의 <평생교육 입문>을 발표함

2)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
① 1973년 <순환 교육: 평생학습을 위한 전략> 발간, 순환 교육의 개념 구체화
② 순환 교육 개념의 핵심요소
- 전통적 교육 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고, 의무교육 이후 교육기회를 인간의 전 생애 동안 분포시킨다는 것
- 평생학습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안한다는 것임
③ 타 기구와 비교했을 때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에서의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회원국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하려 노력한 차별점이 보임
④ 오이시디 순환 교육의 실현방안으로 가장 주목받은 것은 교육 휴가제임

3) 유럽회의의 영속교육
① 유럽회의는 미래 유럽 사회에서 청소년, 성인이 교육 요구 증가 및 다양화 모두를 수용할 새롭고 포괄적인 개념인 ‘영속교육’을 제안함
② 1970년 최초 발간된 <영속교육>(Permanent Education) 보고서에서 제시한 영속교육은 아동, 청소년기 형식교육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고, 일생에 걸쳐 교육에 참여하게 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의미함
③ 평생교육, 영속교육, 순환 교육 개념은 모두 교육위기 극복과 교육 요구 준비방안으로 등장했고, 교육 정책이기보다 정책목표 성격을 가지며, 교육기회가 일생동안 접근 가능해야 함을 주장하고, 모든 시민에게 일생도 안 접근 가능한 초기교육, 훈련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인식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설안전기사_필기 핵심정리집
  • 시험에 의한 검사(3) 검사방법에 따라 확인할 사항 변형 부식 마모 손상 기능 ( , , , , )① 내외면의 변형의 유무 부식의 유무와 그 정도② 마모상태 손상의 유무③ 기능의 정상적 작동상태(4) 자체검사 결과 기록할 사항 가지 기록사항 년간 보존 6 ( 3 )① 검사 연월일 검사방법② 검사부문 검사결과③ 검사자의 성명 검사결과에 따른 조치의 개요22(5) 자체검사 완료시 보고사항① 사업주에게 보고할 사항㉠ 검사 체크리스트 검사결과에 대한 개선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론의 구성요소 : 강화- 상과 벌은 행동의 학습과 수행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침- 스포츠 현장에서 스포츠에 내재된 가치,태도, 규범에 그릇된 행위는 벌을 통해중단되거나 회피됨þ 스포츠의 사회적 순기능- 사회화 기능, 사회 통합 기능, 사회정서적 기능- 16 -þ 스포츠 교육의 순기능- 평생 체육과의 연계 스포츠 참여를 통해 생애 주기에 적합한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습관을 형성 학교에서 스포츠 경험은 개인이 전 생에거쳐 스포츠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핵심을 금형이라고 판단, 1400억원을 투자해 지난달 전남 광주에 정밀금형 개발센터를 설립했다. 금형 개발을 통해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물론, 작은 외형으로도 넓은 용적량 등을 갖출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 생산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것이다.이에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4일 생활가전제품 생산의 한 축인 삼성광주전자주식회사 합병을 결정, 경영효율성과 함께 제조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 업계는 삼성전자가 생활가전분야에서

  •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비교분석
  • 교육 제도①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현대자동차는 전 임직원이 갖춰야 할 역량을 핵심공통역량, 리더십역량, 직무역량으로 구분하고 각 직급별, 수준별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개발② 글로벌 역량 강화- 현대 자동차는 해외 직무연수를 통하여 업무 분야별 최신 이론 및 실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③ 현대자동차 학습센터 운영- 현대자동차는 직원 개인이 필요한 교육과정을 온라인 상으로 신청해 원하는 때에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

  • [사회조직론] 대안학교조직에 대한 고찰 및 의미 - 조직권력과 기술을 중심으로
  • 론 2 : 조직비교 분석 및 의미○ 간디학교와 하자학교의 조직론적 공통점○ 대안학교(간디 ․ 하자학교)와 기존학교의 차이점Ⅲ. 결 론Ⅰ. 서 론1. 연구배경1960년대 말 영국에서 결성된 ‘핑크 플로이드’라는 락그룹의 The Wall이라는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음악중에 ‘Another Brick In the Wall - Part 2 라는 곡이 있다. 웹사이트「핑크 플로이드」, http://www.freekid.pe.kr/, 2004. 5. 18이 곡에서 그들은 획일화된 아이들을 키워내는 대중교육을 비판하고 있다.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