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세대와소통2공통] 영화 [국제시장]과 [기생충]을 시청합니다.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2 / 2021.09.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대와소통2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대와소통2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대와소통2
공통 영화 <국제시장>과 <기생충>을 시청합니다.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중문, 법학, 생활과학과
[세대와소통] 2학년 공통형

영화 <국제시장>과 <기생충>을 시청합니다.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6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제시장
    1) 줄거리
    2) 아버지 덕수(황정민)
  2. 기생충
    1) 줄거리
    2) 아버지 기택(송강호)
  3.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누구나 한 번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들 또는 집단 내에서 세대차이라는 것을 느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차이에서 세대 갈등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이러한 차이와 갈등은 세대론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세대론이란 특정 시기에 태어난 사람이 다른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과의 차이를 강조하는 데서 기인하는 것이다. 즉, 비슷한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이 어느 역사적 시기를 젊은 시절 같이 경험하면서 더 높은 세대나 어린 세대와 구분되는 특성을 보이게 됨으로써 세대간의 이념과 가치, 집단 간의 이익과 가치관의 충돌이 중첩되면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가치관의 격차로 인한 세대갈등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해소되기가 어렵다. 이처럼 세대론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 바로 ‘국제시장’과 ‘기생충’이란 영화이다.

Ⅱ. 본 론

1. 국제시장

1) 줄거리
1950년대 한국전쟁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격변의 시대를 관통하며 살아온 우리 시대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분), 그는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 것도 많았지만 평생 단 한 번도 자신을 위해 살아본 적이 없다. ‘괜찮다’ 웃어 보이고 ‘다행이다’ 눈물 훔치며 힘들었던 그때 그 시절, 오직 가족을 위해 굳세게 살아온 우리들의 아버지 세대의 이야기다.
주인공 ‘덕수’는 열 살 내외의 어린 나이부터 한평생 가부장의 멍에를 지고 가족을 위해 살아왔다. 그 이유는 흥남 철수 때, 덕수가 아버지를 따라 피난길에 나섰는데 그만 동생 막순이의 손을 놓쳐버리자 그의 아버지가 막순이를 찾으러 가기 전에 덕수에게 했던 말 때문이다......(중략)
.
.
.
.
3.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

국제시장에서 덕수(황정민)의 어머님은 덕수의 희생과 고생에 많은 고마움을 표하지만, 시대적 표상에 따른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가 작동되어 당연히 장남인 아들이 가족을 책임져야 한다는 암시가 깔려 있고, 무조건적인 희생만 강조하는 만연화된 가족들의 모습과 어릴 때 모르고 한 아버지와의 약속에 대한 무게감을 실현하는 덕수의 모습에서 아버지 세대의 가부장적인 모습과 책임감 등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정흔녕(2021), 아시아 영화 속의 페미니즘과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연구(봉준호와 이안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2. 유범상ㆍ박기범ㆍ성미애 외 3명(2020), 세대와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황예슬(2020), 영화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활용방안 기초연구(한국의 가족문화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4. 류재형(2015), 특집논문 : <국제시장>, 가부장적 가족주의의 재현,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Vol.11 No.3.
5. 영화, 기생충, 2019.
6. 영화, 국제시장,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