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1. 교재 제4장과 제5장(113~172쪽) 및 해당 강의를 참고하여 스토리 만들기의 방법에 대해 요약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3 / 2021.05.1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공통 1. 교재 제4장과 제5장(113~172쪽) 및 해당 강의를 참고하여 스토리 만들기의 방법에 대해 요약 서술하시오. (20점, 1500 ~ 2000자)

2. 신문기사에서 코로나로 인해 발생한 문제적 사건을 하나 이상 수집하여 인용한 후, 이를 가공하여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짧은 이야기를 만드시오. (50점, 4500 ~ 5000자)

1) 사실에 바탕을 둔 신문기사를 인용하고 출처를 밝힌다.(분량에 포함됨)
2) 교재 171쪽을 참고하여 기사의 내용에서 상상한 바를 인물, 사건, 배경으로 구성된 스토리로 만든다.
- 중심인물의 기본 속성을 설정하고 이를 형상화한다.
- 갈등이 드러나는 사건을 한 개 이상 장면화하여 제시한다.
- 묘사나 서술을 통해 시공간적 배경을 구체화시켜 드러낸다.
- 이 외 서술자와 서술방식, 서술의 순서 등은 자유롭게 한다.
3) 이야기에는 의도를 담은 창의적인 제목을 붙인다.
목차
1. 교재 제4장과 제5장(113~172쪽) 및 해당 강의를 참고하여 스토리 만들기의 방법에 대해 요약 서술하시오. (20점, 1500 ~ 2000자)
2. 신문기사에서 코로나로 인해 발생한 문제적 사건을 하나 이상 수집하여 인용한 후, 이를 가공하여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짧은 이야기를 만드시오. (50점, 4500 ~ 5000자)
1) 사실에 바탕을 둔 신문기사를 인용하고 출처를 밝힌다.(분량에 포함됨)
2) 교재 171쪽을 참고하여 기사의 내용에서 상상한 바를 인물, 사건, 배경으로 구성된 스토리로 만든다.
3) 이야기에는 의도를 담은 창의적인 제목을 붙인다.
본문내용
1. 교재 제4장과 제5장(113~172쪽) 및 해당 강의를 참고하여 스토리 만들기의 방법에 대해 요약 서술하시오. (20점, 1500 ~ 2000자)

‘스토리(story)’는 인물과 사건과 배경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인물이 어떤 일을 당하거나 사건에 부딪히는 데에는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스토리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인간의 관계성, 여러 일들의 개연성과 보편성, 삶의 확장성 등의 성격을 갖는다. 스토리는 이야기이므로 말하기의 일종이다. 스토리는 말해 주지 않으면 실체가 존재할 수 없다. 누가 어디서 어떤 일을 벌였는지는 지금 현재 누군가가 말을 해주기 때문에 존재 의미를 갖는다. 아무리 대단하고 흥미로운 스토리가 있어도 그 스토리를 말하지 않으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따라서 스토리는 말함으로써 존재한다. 스토리는 만들기는 크게 인물과 작품의 구조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사문학의 이해와 창작???? 교재 및 방송 강의
김연수, ????소설가의 일????, 문학동네, 2014.
방현석, ????서사패턴 959????, 도서출판 아시아, 2013.
이상진, ????캐릭터, 이야기 속의 인간????, 에피스테메, 2019.
이승우,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마음산책, 2006.
재닛 버로웨이, 『라이팅 픽션: 당신이 사랑한 작가들은 모두 이 책으로 소설 쓰기를 배웠다』, 위즈덤하우스, 2020.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방송법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법안조사
  •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서론을 통해서 덧붙였으며, 과제 정리의 방향을 인터넷 및 각 보도자료, 그리고 신문기사를 통해 전문가가 생각하는 통합방송법안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자료를 정리하면서 인식해보는 과정으로 생각하였으며, 과제 방법을 첫째로는 각 신문을 통해 문제화됫던 방송법안 관련내용을 20P지 정도로 요약했으며 두 번째는 방송법안에 대한 관련 자료를 정리하면서 인식하는 시간으로 생각했습니다통과된 통합방송법이 방송위원회

  • 통합방송법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법안조사
  •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서론을 통해서 덧붙였으며, 과제 정리의 방향을 인터넷 및 각 보도자료, 그리고 신문기사를 통해 전문가가 생각하는 통합방송법안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자료를 정리하면서 인식해보는 과정으로 생각하였으며, 과제 방법을 첫째로는 각 신문을 통해 문제화됫던 방송법안 관련내용을 20P지 정도로 요약했으며 두 번째는 방송법안에 대한 관련 자료를 정리하면서 인식하는 시간으로 생각했습니다통과된 통합방송법이 방송위원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1인 창업자나 영세 사업자에게 싼 가격에 빌려줘 수익을 얻자는 것이었다. 매켈비는 노이만과 같은 건물에서 일하고 있어 건물 상황을 잘 알고 있었다. 의기투합한 둘은 그린 데스크(Green Desk)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건물 주인을 찾아갔다. 한 층을 통째로 임차하겠다는 제안에 건물주는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군이라며 코웃음을 쳤지만, 두 사람은 당신 건물이 비어 있는 것을 알고는 있느냐고 배짱 좋게 받아쳤다. 건물주는 임대료로 월 5000

  • 창의적인 글쓰기, 의미, 특성, 가치, 자기표현, 글쓰기, 이야기의 이해, 창조, 문학적 상상, 글쓰기, 생활속의 글쓰기, 청중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법, 시사점, 조사분석
  • 이해와 창조 p.61.이야기 이해하기 p.6-이야기와 삶 p.6 -이야기의 힘 p.7 -이야기의 원리와 구조 p.82.이야기 만들기 p.9-삶 속에서 이야기 찾아내기 p.9 -있는 이야기 변형하기 p.9-새로운 이야기 창작하기 p.104장. 문학적 상상과 글쓰기 p.111.시의 상황 속으로 들어가 공감하고 글쓰기p.11-‘아무 생각 없이’ 시 느끼고 표현하기 p.112.인물의 눈으로 소설의 ‘시사적 채워 넣기’ p.12-서사적 채워 넣기의 개념과 방법 p.12 -이광수, 의 서사적 채워 넣기

  • 글쓰기의 논리 전개 방법과 종류
  • 이해를 바탕으로 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글의 주제에 해당하는 대상에 대한 논리적인 이해가 추가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우에도 독자가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해야 하며 설명의 문장이 간결하고 분명한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설명의 방법에는 지정, 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및 유추, 분류와 구분 등이 있다.대한 요약은과 같다.(2) 감상문: 감상문은 글을 쓰는 사람이 자연, 사물, 생활의 모습 등 삶의 전체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