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및교사의 영유아 논리력지원분석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9 / 2021.04.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및교사의 영유아 논리력지원분석0k
유아교육 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 및 교사의 영유아 논리력 지원 분석
(1) 제시된 놀이 상황에서 영유아가 보이는 논리력을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2) 제시된 놀이 상황 안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논리력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3) 놀이 상황 분석을 통해 알게 된 영유아 논리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1페이지 이상 작성)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 상황에서 영유아가 보이는 논리력을 분석
1) 독서
2) 토론
3) 숫자놀이
4) 과학탐구
4) 발표
2. 교사는 영유아의 논리력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분석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을 접하다 보면 말을 논리적으로 잘하는 분을 보면 물이 흐르듯이 시원스럽게 느껴지고 막힘이 없다는 느낌이 들어 좀 더 가까이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분의 경우 평상시 논리적인 사고를 잘 신장시켜놓은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논리(論理)라는 말은 <말의 이치>를 의미하는 한자어로 되어 있다. 예컨대 ‘물리(物理)’는 물질들이 변화하고 작용하는 이치를 다루는 것이요 논리는 말로써 따질 때 따라야 할 이치를 다루는 것이다. 또 ‘논리’에 해당되는 영어 ‘logic’도 역시 ‘말’을 뜻하는 희랍어 ‘logos’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어원적으로 보면 논리란 ‘말’에 관한 것이며 ‘말의 이치’를 따지는 것이다. <논리적>이라는 것은 생각하고 말하고 따져보고 탐구하고 논쟁하고 등등의 다양한 상황 하에서 요구되는 어떤 이치 내지 규칙을 지키고 있다는 뜻이다.
논리적 사고 [論理的思考, logical thinking]는 인간의 사고양식(思考樣式) 중 행동적 ·직관적 사고에 대응되는 사고방식. 개념적 수단, 특히 언어를 사용하는 논리법칙에 적합한 사고방식이다. 그 중에서도 추론적(推論的) 사고방식을 말하는데, 그 과정이 반드시 의식되어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인간의 사고(思考)인 이상 전혀 비논리적 ·반논리적일 수는 없으므로, 모든 사고는 논리적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특히 이로정연(理路整然)하고 일관성 있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티비를 보면 어떤 유치원의 유아를 보면 말을 굉장히 조리있게 이야기 하고 그들이 언어적인 표현을 명확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을 어릴 적부터 논리적인 교육을 잘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반대로 무슨말을 하는데 말에 대한 핵심도 없이 이리저리 중얼거리면서 핵심도 없이 말을 끝내는 유아도 있다. 이 경우 평상시 논리력의 신장이 없이 창의력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유아라도 말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의 경우 참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비하여 횡설수설하는 유아의 경우 논리적 교육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유아의 논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유아 때부터 시켜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 및 교사의 영유아 논리력 지원 분석 (1) 제시된 놀이 상황에서 영유아가 보이는 논리력을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2) 제시된 놀이 상황 안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논리력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3) 놀이 상황 분석을 통해 알게 된 영유아 논리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7, 논술대비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방안
-강정원, 김승옥(2015). 알림장 작성 가이드. 서울: 황금사자.
-고정리(2011).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서울: 파란마음.
-김경은, 김숙령(2001). 어린이를 위한 유아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아카
-박정하, 박은미, 현남숙, 이현재, 이정호(2017). 세상읽기와 논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찬옥, 지성애, 조형숙, 서동미, 곽현주, 엄은나,, 홍찬의(2013). 유아교사를위한 논리?창의교육. 파주: 정민사.
-이상욱, 문태순, 김미애(2009). 예비교사를 위한 논리와 논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론2 인사행정에서 가족친화적제도 필요한이유 현재 공공조직에서 활용되는 가족친화적제도 예시 한계와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
- 스포츠경영관리론2공통 자신관심있는 스포츠분야조직 기업체 공공기관프로스포츠구단 기아타이거스 선정 조직둘러싸고있는 SWOT분석 경영전략자유롭게 수립해보세요00
- 2024년 1학기 세계의역사 출석수업대체과제- 실라 피츠패트릭, 아주 짧은 소련사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학과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이다 1번 문제 _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2번 문제 _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식사요법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2024년 1학기 식품가공및저장학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
- 2020년 1학기 가족과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가족가치)
- 미디어영상 1 영상제작입문 1 [15점] 드라마 구성(발단, 전개, 반전, 결말) 단계에 따라, 자신이 알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구성안으로 작성하시오 2 [15점] 동영상물의 구조를 설명하고, 드라마에서 많이 사용하는 숏의 종류와 대상을 바라보는 카메라의 앵글 및 시점 등(주관숏과 객관숏, 액션숏과 리액션숏, 숏과 리버스 숏)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들을
- 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