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및교사의 영유아 논리력지원분석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9 / 2021.04.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및교사의 영유아 논리력지원분석0k

유아교육 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 및 교사의 영유아 논리력 지원 분석

(1) 제시된 놀이 상황에서 영유아가 보이는 논리력을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2) 제시된 놀이 상황 안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논리력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3) 놀이 상황 분석을 통해 알게 된 영유아 논리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1페이지 이상 작성)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 상황에서 영유아가 보이는 논리력을 분석
1) 독서
2) 토론
3) 숫자놀이
4) 과학탐구
4) 발표
2. 교사는 영유아의 논리력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분석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을 접하다 보면 말을 논리적으로 잘하는 분을 보면 물이 흐르듯이 시원스럽게 느껴지고 막힘이 없다는 느낌이 들어 좀 더 가까이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분의 경우 평상시 논리적인 사고를 잘 신장시켜놓은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논리(論理)라는 말은 <말의 이치>를 의미하는 한자어로 되어 있다. 예컨대 ‘물리(物理)’는 물질들이 변화하고 작용하는 이치를 다루는 것이요 논리는 말로써 따질 때 따라야 할 이치를 다루는 것이다. 또 ‘논리’에 해당되는 영어 ‘logic’도 역시 ‘말’을 뜻하는 희랍어 ‘logos’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어원적으로 보면 논리란 ‘말’에 관한 것이며 ‘말의 이치’를 따지는 것이다. <논리적>이라는 것은 생각하고 말하고 따져보고 탐구하고 논쟁하고 등등의 다양한 상황 하에서 요구되는 어떤 이치 내지 규칙을 지키고 있다는 뜻이다.
논리적 사고 [論理的思考, logical thinking]는 인간의 사고양식(思考樣式) 중 행동적 ·직관적 사고에 대응되는 사고방식. 개념적 수단, 특히 언어를 사용하는 논리법칙에 적합한 사고방식이다. 그 중에서도 추론적(推論的) 사고방식을 말하는데, 그 과정이 반드시 의식되어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인간의 사고(思考)인 이상 전혀 비논리적 ·반논리적일 수는 없으므로, 모든 사고는 논리적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특히 이로정연(理路整然)하고 일관성 있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티비를 보면 어떤 유치원의 유아를 보면 말을 굉장히 조리있게 이야기 하고 그들이 언어적인 표현을 명확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을 어릴 적부터 논리적인 교육을 잘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반대로 무슨말을 하는데 말에 대한 핵심도 없이 이리저리 중얼거리면서 핵심도 없이 말을 끝내는 유아도 있다. 이 경우 평상시 논리력의 신장이 없이 창의력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유아라도 말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의 경우 참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비하여 횡설수설하는 유아의 경우 논리적 교육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유아의 논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유아 때부터 시켜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 및 교사의 영유아 논리력 지원 분석 (1) 제시된 놀이 상황에서 영유아가 보이는 논리력을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2) 제시된 놀이 상황 안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논리력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3) 놀이 상황 분석을 통해 알게 된 영유아 논리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7, 논술대비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방안
-강정원, 김승옥(2015). 알림장 작성 가이드. 서울: 황금사자.
-고정리(2011).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서울: 파란마음.
-김경은, 김숙령(2001). 어린이를 위한 유아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아카
-박정하, 박은미, 현남숙, 이현재, 이정호(2017). 세상읽기와 논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찬옥, 지성애, 조형숙, 서동미, 곽현주, 엄은나,, 홍찬의(2013). 유아교사를위한 논리?창의교육. 파주: 정민사.
-이상욱, 문태순, 김미애(2009). 예비교사를 위한 논리와 논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3~4세)면 유치원에 들어가 한글과 영어, 수 등을 배우고 피아노, 미술 등 특기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등학교 입학 직전인 6~7세가 되면 따로 그룹과외나 학원을 통해 독서교실, 한자 등을 시작한다. 논술에 대비한 조기 교육이다. 철학, 마인드맵, 동화구연 학습도 7~8세면 이뤄진다. 구술면접을 겨냥한 것이다. 외고, 과학고 등 특수목적고를 가려면 중 1년부터 사설학원의 ‘특목고반’에 들어가 준비해야 하고, 이를 위해 초등 고학년부터는

  • 영재 교육의 속진제 교육법 이해와 고찰
  • 분석 李鎭玉 저 | 嶺南大 敎育大學院 발행, 물리교육 전공사교육의 합리화 한국법제연구원 저 | 한국법제연구원 발행속진제 도입의 前題 및 制約 조건 윤정일 저 |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발행한국에서의 속진제시행 논의에 관한 고찰 강석률 저 | 韓國議會發展硏究會 발행속진제를 진단해 본다 조석희 윤정일 저 | 大韓私立中高等學校長會 발행초등학교 속진제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李啓淳 저 | 建國大 敎育大學院 발행, 교육행정

  • 교과논리및논술3E)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
  • 교과논리및논술3E)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과논리및논술3E‘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Ⅰ. 서 론옛날에는 아동의 어른의 하대부이나 부속품으로 생각하여 아동의 인격적으로 대우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권리를 생각할 수 없는 어른에게 종속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인격그 자

  • 교과논리및논술C) 영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
  • 사의 업무에 대한 지나친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보상책이라고 볼 수 있다. 실지로 영유아교사의 경우 지나친 업무에 비하여 박봉에 시달려 업무에 대한 사명감과 소명의식이 많이 상실된 상태이다. 따라서 중노동이고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영유아교사에 대한 보상책으로 처우개선을 하는 것은 당연한 조치라고 볼 수 있다. 민형배의원의 그러한 정책발의를 영유아교사들은 적극적으로 환영한다.2.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1) 스

  • 교과논리및논술3D) 영유아기 사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
  • 및 개선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이 논문을 작성하였다.2) 뉴스기사(1) 소득 상관없이 지원한 무상보육 영유아 교육 양극화 더 심해졌다. 조선일보. 최원우 기자 입력 : 2018.03.19 03:03 2013년부터 소득 크기와 상관없이 전 계층을 대상으로 무상보육을 제공한 결과, 고소득층이 보육료에 쓰던 비용을 사교육 등에 쓰면서 영유아 교육 양극화가 커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정부가 세계에서 유례없는 방식의 전면 무상보육을 시행한 지 5년 만에 나온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