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사회적역할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6 / 2021.04.17
  • 1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1. 공동생활의 속성과 변동양상
1) 정의와 유형
- 비교적 장기간 동일 목적 또는 동일 환경 하에서 서로 도우며 사는 것
- 인간이 참여하는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상
- 개인⦁집단에 따라 공동 목적 실현을 위한 참여, 희생, 헌신을 달리한다.
- 가정생활, 직장생활, 국가(정치)생활

2) 공동생활의 속성
-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협동, 경쟁, 갈등)한다.
-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 구성원들의 공동생활 방법은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 구성원의 의사결정에 따라 운영된다.

3) 현대사회의 변동양상
(1) 개방화 : 신분을 초월한 인간관계의 무제한적 확장
- 다양한 사람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 및 문화교류 : 생활의 다양화, 문화의 발전
(2) 다원화 : 행동이나 생활에서 획일성 탈피
- 문화 다원주의 또는 다문화현상의 인정 및 이해필요
(3) 정보화 : 정보교류의 폭증화
- 개방화와 다원화를 가능하게 만든 기반조건
- 정보화의 결과 새로운 사회형태 등장
① 구조적 차원 : 네트워크 사회
- 정보맥 사회, 교류다원화 사회 : 상호 연관성, 다원적 관계 증가
② 제도적 차원 : 유연사회
- 제도가 신축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 다원적⦁다문화적 상황으로 변화
③ 문화적 차원 : 사이버 사회
- 비대면 사회 : 공간적 거리나 문화적 차이의 경계소멸

4) 사이버사회(사이버공동체)의 규범
- 참여자의 익명성 때문에 규범이 잘 준수되지 않는다.
- 정확하고 쓸모 있는 정보제공
- 사회적 쟁점에 대한 합리적인 토론 참여
- 사회적 질서와 다중의 인격을 존중하는 글쓰기
- 근거 없는 소문 퍼 나르기 금지
- 스팸메일, 선정적 이미지, 인신공격, 무책임한 선동적 글쓰기 금지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공간
  • 이해」. 교육과학사백영균 외 7인(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백영균 외 7인(2007).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이인숙(2002).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윤광보(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우진운(1998). 「가상대학의 유형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유혜영(2003). 「e-Learning 활용을 위한 효과적인 컨텐츠 설계 및 구현」조성일 외 4인(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역할은 더 이상 정보나 지식전달자 교육자가 아닌, 정보는 교육포탈에서 학생들이 검색하여오고, 교사는 그 정보를 가지고 배우는 아이들에게 helper, assistant, mentor, guide, facilitator 등의 역할로 바뀐다고 한다. 과거 교수방법의 급속한 진화가 이뤄지고 있다. 교실수업이 소멸하고 물리적인 교실수업이 소멸, 교과서수업이 소멸되고 있는 중이다. 교실에서 강의위주의 면대면 관계도 소멸, 책과 신문 도서관도 소멸 중이다. 현재는 VOD수업, 오픈코스웨어 수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시험에서 학생 변별의 과목으로 기능한다는 점, 대학 공부의 핵심이 바로 논술 능력이라는 점, 사회에서의 직무 수행도 그 능력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학교 공부를 그 진정한 모습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긍정적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3) 대입 논술 고사의 경향과 실제 http://blog.daum.net/tesok/2576835(1) 대입 논술의 성격가. 문제 발견으로서의 논술논술은 문제의 발견에서 시작된다. 시험이라는 제도를 통해 수행되는 글쓰기로서의 논술

  • [교육문제] 국제중학교의 교육문제
  • 사회적 배려 대상자 지원 △학교 재정 △교사 수급 △사교육비 문제 등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해 20일 시교육위에 제출하기로 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시교육위의 심의 보류는 가결이나 부결을 결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교육청이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의안 심사 소위원장을 맡은 한학수 시교육위원은 국제중 설립에 적극 찬성해 온 만큼 보완 자료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강호봉 시교육위원도 교육위원들이 문

  • [교육방법] 강의법의 이론과 실제-강의법과 강의실 수업
  • 이해 ․ 배당 시간에 취급 가능한 내용 적용 2단계자료수집․ 1차 자료 : 설문조사, 실험, 관찰에서 얻은 것․ 2차 자료 : 이미 발표된 자료 재인용․ 자료 선정 : 자신의 강의와 적합한 것 선택․ 자료 정리3단계강의 내용 조직․ 도입단계 ․ 전개단계 (강의 전개 요령)․ 마무리 단계4단계교육 보조자료 준비․ 학습동기 유발, 주의집중5단계강의 연습․ 자신감 기르기와 시간 맞추기 연습7. 강의식 수업의 진행 과정대체로 강의식 수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