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와실천 4학년]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01 / 2021.04.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10점)
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0점)
가. 법 선정이유
나. 법의 주요 내용(간략하게 1p내로 정리)
다. 법 내용과 관련된 본인의 생각(법의 특성 및 향후 보완점 등)
※ 사회복지법은 2강에서 설명한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법’을 의미함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법제와실천 4학년]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10점) 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10점)
1) 전문직업인
2) 공공서비스에 대한 신념
3) 자체규제에 대한 신념
4)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
5) 자율성에 대한 신념

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0점)
1) 사회보장기본법 선정이유
2) 사회보장기본법의 주요 내용(간략하게 1p내로 정리)
(1) 목적
(2) 이념
(3) 법의 성격
(4) 주요 내용
3) 사회보장기본법 내용과 관련된 본인의 생각(법의 특성 및 향후 보완점 등)
(1) 체계의 재정비와 확대
(2) 전달체계의 명료화
(3) 보장범위의 확대
(4) 연결 및 통합조정 기능의 확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법체계는 사회복지법의 지도원리 및 개념범주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은 단일체계가 아니라 개별법체계로 이루어져 많은 사회복지법을 가지고 있다. 법의 체계화는 흩어져 있는 여러 개별 법률들의 공통적인 가치와 이념을 내적인 논리일관성으로 엮어 내는 법질서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법의 목적이나 법원리들을 추출하여 내적인 통일성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국가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실질적인 인간다운 생활의 자유와 평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 헌법은 사회복지국가의 실현방법에 관한 비교적 상세한 규정을 두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헌법 제34조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는 실질적인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 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명석. 2016. 『인권과 사회복지실천』. 대왕사.
김 훈, 사회복지법제론, 학지사, 2004.
장동일, 한국사회복지법의 이해, 학문사, 2001.
윤창영, 사회복지법제론, 나남출판, 2008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4공통)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하는 이유를 작성 사회복지법 하나선택하여 법의주요내용과 본인생각을 작성하시오0K
  • 사회복지법제와실천4공통)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하는 이유를 작성 사회복지법 하나선택하여 법의주요내용과 본인생각을 작성하시오0K사회복지 사회복지법제와실천4공통형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10점) 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0점)가. 법 선정이유나. 법의 주요 내용(간략하게 1p내로 정리)다. 법 내용과 관련된 본인의

  •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 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교과목명: 사회복지법제와 실천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목차 - 1. 사회복지법 학습의 필요성2. 긴급복지지원법1) 선정이유2) 긴급복지지원법의 주요 내용3) 생각 및 견해3. 참고문헌1. 사회복지법 학습의 필요성사회복지의 가치나 이념이 추상적인 영역이라면, 사회복지의 법과 정책이나 행정, 대상자와 사회

  • 사회복지실습일지
  • 1. 인적사항 (학년/학기는 2012년 1학기를 기준으로 작성)실습생명성별생년월일소속 자택주소전화번호집 : 070-○○○○-○○○○핸드폰 : 010-○○○○-○○○○e-mail2. 이수 전공과목 (2011년 2학기까지 포함하여 표시)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 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인간행동과 사회환경o사회복지실천론o사회복지실천기술론o지역사회복지론o사회복지정책론o사회복지행정론o사회복지법제론o사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의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자 하는 학교의 노력에 가담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들을 적용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의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자 하는 학교의 노력에 가담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들을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