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 B형- 아래 “양성평등 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논술하시오. 페미니즘, 양성평등, 결혼, 동성애, 젠더, 성차별, 성희롱, MeToo, 갑질, 메갈리아 -방송통신대 세상읽기와논술 B형 페미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7 / 2018.03.1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B형 | 아래 “양성평등 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페미니즘, 양성평등, 결혼, 동성애, 젠더, 성차별, 성희롱, #MeToo, 갑질, 메갈리아 [세상읽기와 논술]의 교과 취지에 따라 세상사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보기 위해 제시된 주제들입니다. 자기 유형에 제시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 제목을 스스로 정해 다음의 지시사항에 따라 소신껏 논술하시오.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합니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 세상읽기와논술B형 중간과제물
아래 “양성평등 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페미니즘, 양성평등, 결혼, 동성애, 젠더, 성차별, 성희롱, #MeToo, 갑질, 메갈리아
-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세상읽기와논술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주어진 주제중 페미니즘을 선정하여 <한국사회의 페미니즘>이라는 주제로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 세상읽기와 논술
Ⅱ. 본 론
1. 페미니즘의 의미
2. 한국사회의 여성
1)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삶
2) 한국사회에서 남성이 여성을 바라보는 시선
3. 여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일어난 페미니즘 사례
4. 우리사회의 여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 대한 비판적 시각
1) 여성에 대한 고정화된 시각
2) 여성의 인권의 신장
3)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
5. 한국사회의 페미니즘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세상읽기와 논술
세상읽기와 논술 B형 과제에서 제시한 주제 ? 페미니즘, 양성평등, 결혼, 동성애, 젠더, 성차별, 성희롱, #MeToo, 갑질, 메갈리아 ? 중 페미니즘을 선택하여 <한국사회의 페미니즘>이라는 주제를 설정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한국사회는 과거 가부장제라는 전통주의로 인하여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시각이 오래 존재해 왔다. 이러한 시각은 현대에 와서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나고 여성의 권리가 늘어나면서 많이 변화하였지만, 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시각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사회의 페미니즘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우리사회의 페미니즘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선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페미니즘이란 용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의 삶을 돌아보고 한국사회에서 남성들이 여성들을 바라보는 시각을 살펴보면서 한국사회의 페미니즘에 대해서 깊이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실제 여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일어난 실제 사건을 통하여 우리사회에 뿌리 깊게 존재하고 있는 여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우리 사회의 페미니즘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언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페미니즘의 의미
페미니즘의 사전적인 의미는 여성과 남성의 권리 및 기회의 평등을 핵심으로 하는 여러 형태의 사회적, 정치적 운동과 이론들을 아우르는 용어로 되어 있다. 이러한 페미니즘은 여성성을 강요받고 사회적으로 억압을 받던 여성들이 이를 탈피하고자 시작되었으며, 백인 여성이 참정권을 획득하게 되면서 점차 더욱 확산되었다. 즉, 페미니즘은 남성우월주의 및 가부장제에서 피해를 받아야 했던 피해 집단으로서의 여성들이 성차별적인 남성우월주의와 가부장제의 논리를 반박하며 여성들의 권리를 되찾고자 하는 운동이다. 과거 페미니즘은 단순한 여성해방주의 등의 개념으로 여겨져 왔다.
- 참고문헌
-
치아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김명남(옮긴이) 창비 2016
임정빈 <성역할과 여성 (여성학 강의)> 신정 2000
강인영 <성희롱 개념의 해석과 적용에 관한 여성주의적 고찰 :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국내석사]
곽삼근, 조혜선, 윤혜경 <생애주기별 성역할 발달 및 갈등>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제 21권 2호 2005 pp: 147-179
정은주 <한국 페미니즘미술의 전개와 그 특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