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일본고중세사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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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일본고중세사
공통 ※ 각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분량은 재량으로, 분량을 많이 쓴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고, 질문에 대해서 적절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함.

1. 헤이안쿄 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외 12문제 (자세한 과제내용 방통대 공고를 확인하세요.)
목차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헤이안쿄 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 섭관정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3. 국풍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 원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5. 가마쿠라 막부의 고케닌 체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 조큐의 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7. 여몽연합군의 일본침공이 일본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8. 지토와 슈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9. 가마쿠라 신불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0. 오닌의 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1. 기타야마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2. 히가시야마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3. 일본의 고중세사를 학습한 뒤, 같은 시기(원시에서 16세기 말까지)의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 등과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 원인이나 배경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각자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헤이안쿄 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헤이안쿄 천도는 쇼토쿠 천황이 독신으로 사망하게 되면서 덴지 천황의 손자였던 고닌 천황이 옹립하고 이로 인해 진신의  난이 발생한 이후 100년을 두고 황위를 이어온 덴무 천황계의 맥이 끊어지면서 덴지 천황계가 복귀되어 이루어졌다. 
당시 불교 세력의 전횡으로 혼란을 겪던 정치를 재정비하고 수운 수송 수단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간무 천황은 784년 야마시로 국 나가오카쿄로로 천도한다. 이듬해에는 나가오카쿄의 조궁사 후지와라 다네쓰구가 암살되기에 이른다. 해당 사건에 간무 천황의 동생인 동시에 당시 황태자였던 사와라 친왕이 사건에 연루되면서 사망하는데 그후부터 홍수나 전염병과 같은 자연재해가 계속해서 이어지자 사와라 친왕의 원령이 저주를 퍼부은 것이라며 인심은 계속해서 흉흉해지다.
이로 인해 794년 다시 천도를 시도하는데 새로운 수도를 평안낙도의 염원을 담아서 헤이안쿄라 명명하고 성의 땅 야마시로(山背) 역시 야마시로(山城)로 고치게 된다. 
당시 간무 천황이 헤이안쿄로 천도한 이유로는 다양한 근거의 설이 존재한다. 첫 번째는 앞서 제시한 원령의 공포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나가오카쿄가 수해를 입기 쉬운 지형에 위치했다는 이유도 들 수 있다. 세 번째로 천도한 지역 일대가 막강한 경제력을 갖추었던 하타씨의 본거지라는 점에서 천도 이유를 찾기도 한다.


2. 섭관정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섭관정치란 헤이안 시대에 후지와라 북가의 요시후사류 일족을 통해 대대로 섭정이나 관백 또는 내람직을 독점적으로 차지하면서 천황의 대리인이라는 명목으로 정치 실권을 독점하던 정치적 형태를 말한다.


3. 국풍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국풍문화는 일본(日本)에서 10세기 초반부터 11세기 셋칸 정치(摂関政治) 시기가 중심이 되어 발달한 문화를 말한다. 이는 후에 12세기 인세이(院政) 시기의 헤이안 후반기 문화로도 이어졌다. 해당 시기에는 당나라로 사신을 보내는 견당사(遣唐使) 제도가 폐지되었고, 정토교(淨土敎)가 유행하였으며,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와 같은 다양한 여성 작가들이 활동한 동시에 가나 문자(假名文字)도 발생하였다.
기존에 중국(당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던 나라(奈良) 시대의 당풍(唐風) 문화와는 상반되는 단어이며 이것을 국풍, 혹은 와풍(和風)이나 왜풍(倭風) 문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오늘날에 이르기까지도 대부분의 일본 문화 속에 남아 그 명맥이 계속되고 있는 것도 많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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