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성격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7 / 2020.10.17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과제
목차
1. MBTI의 정의
2. 인간의 선천적 경향과 성격차이
3. 나의 선호경향은 무엇인가?
4. 16가지의 성격유형들
5. MBTI의 활용
6. MBTI로 본 나의 성격과 단점들
성격유형검사로 본 나의 단점
본문내용
2. 인간의 선천적 경향과 성격차이

우리는 종종 같은 상황을 두고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거나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우리의 주변 사람들사이에도 호감이 느껴지는 사람이 있고, 주는 것 없이 보기 싫은 사람이 있다. 이런 차이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Jung은 인간의 심리적 에너지는 그 사람의 내부(Inwardly)에서나 아니면 바깥(Outwardly)에서 연유하는 것으로 보았다. 또 외부환경에 대하는 방법에도 각기 개인차가 있는데 이는 마음의 기능에서 연유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감각이나 직관을 많이 사용하고 어떤 사람들은 사고나 감정기능을 주로 사용하기도 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융은 이러한 기능의 선호성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나오며 이러한 근본적인 선호성이 다른 심리유형을 지닌 사람과 개인차로 보고 있다. 또 이러한 선호성은 어떤 민족이나 문화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에게 있는 본질적인 것으로 믿었다.
융의 심리유형이론의 요점은 인간의 행동이 겉으로 보기에는 멋대로이고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변화무쌍해 보이지만, 사실은 질서정연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몇 가지의 특징적인 경향으로 나뉘어져 있음을 강조한다. 그래서 익명으로 한 행동을 유추해보면 누구의 행동인가가 짐작이 가는 것은 이 때문이다. 융은 인간이 자신의 선천적 경향(inborn tendency)을 알고 활용할 때 심리적 쾌적감이 온다고 보았다. 그러나 선천적 경향을 거슬리는 상황속에서 오랫동안 살아갈 때 심리적 탈진감이 찾아든다고 하였다. 인간은 자기의 타고난 방향을 따라 익숙하게 살아갈 때 그 반대방향 역시 개발시킬 수 있다. 융의 자기실현은 묻혀있는 것을 개발하여 통합하는 것이다. 의식과 무의식의 통합과정이 개인의 성숙과정이라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직업과 진로 수업지도안
  • 검사 자료, 직업 관련 인터넷 싸이트를 이용해 준비 할 것이다.2) 학습자 환경 : 수업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며 각자의 책상에서 주어진 자료(프린트, 성격검사지, 직업유형 안내 책자 등.)와 PPT 슬라이드를 통해 수업이 진행 될 것이다.5. 성취목표- 성격검사와 적성검사 결과를 보고 자신의 성격, 적성에 맞는 직업을 최소한 3가지 이상 선택 할 수 있다.6. 평가도구1) 나의 직업가치관?? 2) 적성유형검사, MBTI 검사결과는? 3) 나의 성격의

  • [부모교육] MBTI 프로그램(MBTI 심리유형)
  • 성격유형지표다. 브리그스와 그녀의 할인 마이어스는 1944년 MBTI A형을 개발하였고, 첫 지표의 개발 이후 50여 년간 수정과 보완이 계속되었다. MBTI는 개인의 심리경향성을 측정하는 도구 중에서 대중적이고 광범위하게 전 세계에서 사용되어 왔다. 이를 우리나라에서는 김정택, 심혜숙(1990)이 한국판 MBTI성격유형검사로 표준화하여 여러 장면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1) 교육목표융의 심리유형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태도지각판단

  • MBTI 부모교육
  • MBTI 부모교육목차MBTI 부모교육I.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II. 방법 및 전략1. 자신의 주요 선호경향을 이해하기2. 자신의 반대유형 성격을 발달시키기3. 성격유형에 기초한 양육태도 갖기III. 부모교육으로서의 유용성* 참고문헌MBTI 부모교육I.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MBTI를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MBTI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각 유형의 어머니들이 자녀양육 시 갖게 되는 강점과 약점 그리고 그 대안을 제시하여 자녀양육의

  • [교육심리] 조기성격 형성론과 점진적 형성론의 비교
  • 성격형성이 사회적, 문화적인 요소에 의하여 점성적(principle)으로 변화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점성적(epigenetic)이라는 것은 생물학에서 유전자외적요인, 후생적변이라는 개념에서 쓰이는 것과 같이 변화가 어느 순간 멈추는 것이 아닌 계속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의 경험이나 여러 다른 사례들로 미루어 보았을 때, 나는 에릭슨 입장에 동의하는 바이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까닭은 얼마 전 친구들과 호기심으로 MBTI성격유형검사의 결과때문이

  • 자기 이해 프로그램 구성과 활용 및 효과
  • 검사 도구들(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MBTI성격선호유형검사, 홀랜드 진로발달검사, 스트롱 직업흥미 및 탐색검사, KMIQ다중지능적성검사 등)을 이용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서 앞서의 자기이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보다 더 구체적이고 합리적으로 알아보는 수단이 된다. 진로(직업)체험은 앞의 두 가지 과정에서 나타난 자신의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해 정말 나에게 맞는 진로 직업 분야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으며, 실제 그와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