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B형(자연언어처리와 컴퓨터언어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7 / 2020.09.08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B형 자연언어처리와 컴퓨터언어학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목차
자연언어처리와 컴퓨터언어학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연언어처리
1) 자연언어처리의 개념
2) 자연언어처리의 발전 과정
3) 자연언어처리의 문제

2. 컴퓨터언어학
1) 컴퓨터언어학의 개념
2) 컴퓨터언어학의 연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자연언어처리의 발전 과정.hwp
2. 자연언어처리의 분석 과정.hwp
3. 자연언어처리의 정의.hwp
4. 컴퓨터언어학의 개요.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이 오늘날의 모습으로 진화, 발달할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힘은 바로 인간의 ’언어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두뇌는 다른 어떤 영장류의 두뇌보다 더 크고 무겁다. 인간의 진화는 곧 두뇌의 진화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이렇게 크게 발달한 두뇌가 하는 일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언어의 사용이다.
자연언어는 모든 인간언어는 역사가 있으며, 어느 세대에나 그 이전 세대의 언어를 물려받아 습득하고, 언어에 고유의 정신과 문화를 담아 전수한다. 이런 자연발생적 언어를 자연언어라고 부른다. 이에 반해 인공언어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모든 학문에서 쓰이는 기호와 공식은 모두 인공언어가 된다. 컴퓨터언어학은 컴퓨터를 이용한 자연언어 처리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데, 기계번역, 인공지능, 코퍼스 처리, 음성 인식과 합성 등이 해당된다.
자연언어처리는 전산 언어학 이라고도 불리며 인간의 자연언어 사용을 기계적으로 분석해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정보로 만드는 제반 기술을 의미한다. 자연언어처리는 크게 형태소 분석, 통사 분석, 의미 분석, 그리고 화용 분석 네 단계로 수행된다. 자연언어처리에서 컴퓨터와 사람은 정보처리 체계의 대표적인 실체이다. 이때 인지과학의 틀에서 중요한 관심은 인간의 지능이 수행하는 지적인 과제들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컴퓨터의 수행은 일부 특정한 지적 과제에서는 인간 이상의 성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그러나 사람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자연언어 분야에서는 전망도 발지 않다. 그런데 사람이라는 정보처리 체계에서는 가장 적정하게 처리되는 것이 바로 언어정보이다. 이 적정성의 가장 확실한 증거는 무엇보다 언어처리 속도의 신속성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것은 입력 순서대로 그리고 입력하자마자 처리하는 즉시성(immediacy)이다.
이 레포트는 자연언어처리와 컴퓨터언어학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자연언어처리

1) 자연언어처리의 개념

자연 언어’는 일반적으로 인공 언어에 대응하는 말이다. 곧 인공적으로 만든 언어가 아니라 인간이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언어’를 ‘자연 언어’라고 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언어 생활’에 를 선정한 것이 그렇다. 이는 언어 지식이나 문학적 요소를 중심에 배치하고 ‘알아두기’에서 이를 간략하게 이론적으로 정리한 다음, 본문을 읽으면서 교수-학습 과정 중간에 직접 연습하는 과정으로 진행함으로써 이론적인 배경 지식을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향상시키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물론 필요에 따라서는 본문 중간에 ‘알아두기’를 배치하여 학습 활동 수행에 요구되는 개념적 ․ 방법적 지식

  • [자연,공통] 기타상식 게시물모음
  • 처리기사 시험 일정 01/11 20:03 29 line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 ㅤ회별ㅤ 검정종목 ㅤ원서ㅤ필기ㅤ필기합격ㅤ실기 ㅤ 실기 ㅤ합격자ㅤ ㅤ ㅤ ㅤ접수ㅤ시험ㅤ발표 ㅤ접수 ㅤ 시험 ㅤ발표 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 ㅤ 1 ㅤ 정보처리 ㅤ필기시험 면제자 검정ㅤ1.10- ㅤ ㅤ ㅤ ㅤ ㅤ 1,2급 ㅤ ㅤ1.13 ㅤ 1.30 ㅤ3.7 ㅤ 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시험 운영1998. 06Oracle DB를 이용한 새로운 시스템 개발 시작DB시스템으로변환1998. 10새롭게 수정된 사이버 캠퍼스 시스템 1차 테스트1998. 11사이버 캠퍼스 시스템 서버이전Sun Ultra Ⅱ1998. 12Simulation 성적 입력 시스템 개발1999. 01그룹 평가 시스템 개발1999. 03새로운 사이버 캠퍼스 시스템을 이용한 사이버 강의진행1999. 08사이버 캠퍼스 시스템 업그레이드1999. 091999학년도 2학기 사이버 강의진행1999. 12충남대학교 통합 정보 시스템과 성적 처리 부

  • 교육공학 보고서
  • 언어경험에 함께 제시될 때 사물의 이해가 증진되고 학습효과가 향상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Comenius의 Orbus Pictus1)-2 Pestalozzi의 교육이론교수방법의 심리학화(psychologizing of instructional method)’를 주창한 스위스의 교육학자, Pestalozzi(1746-1827)는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론을 바탕으로 감각이론과 직관주의에 입각한 교육원리를 제시하였다. 즉, 그는 수업은 자연적인 인간발달의 법칙과 조화에 따라 조직하여야 하고, 피교육자가 흥미를 유지할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중간고사(100점)가창40점노래부르기감상40점서술형검사기악40점연주1학기말고사(80점)창작40점가락 짓기와 연주2서술형 및 보고서20점보고서제출2학기 중간고사(100점)가창40점노래부르기감상40점서술형검사기악40점연주2학기말고사(80점)창작40점가락 짓기와 연주전학년(1,2,3,학년)5.주요 학습 내용1학년 총 64시간영역지도내용시수준비물이해(인지적)서술형보고서 및 발표8보고서작성및파일준비활동(심동적)가창12피아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