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0 / 2020.06.11
- 7페이지 / zip (압축파일)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0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
- [국제경영학]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미국의 밀키트 산업, 한국 이외의 국가를 하나 선정하여, 해당 국가에서 코비드19 시기에 성장한 산업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푸드마케팅 기말시험과제물)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 촉진전략 등
- 2023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식품 브랜드의 필요성, 마케팅의 중요성)
-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푸드마케팅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푸드마케팅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푸드마케팅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푸드마케팅 |
공통 | 1.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소비자요인 3가지, 푸드요인 3가지, 환경요인 3가지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본인이 식품회사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팀장이라고 가정하자. 귀 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공식품 1종을 선정하고 제품 판매자의 입장에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전략을 아래의 항목별로 구축하시오.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기준, 표적화의 개념과 표적화 전략을 설명하시오.(20점) 2)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과 포지셔닝 전략을 설명하시오(10점) 3) 본인이 선정한 제품의 주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표적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시오. 또한, 타깃 고객들이 어떤 특성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고려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하시오.(20점). |
- 목차
-
1.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소비자요인 3가지, 푸드요인 3가지, 환경요인 3가지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2. 본인이 식품회사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팀장이라고 가정하자. 귀 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공식품 1종을 선정하고 제품 판매자의 입장에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전략을 아래의 항목별로 구축하시오.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기준, 표적화의 개념과 표적화 전략을 설명하시오.
2)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과 포지셔닝 전략을 설명하시오.
3) 본인이 선정한 제품의 주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표적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시오. 또한, 타깃 고객들이 어떤 특성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고려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
2.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전략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업의 STP 전략 사례.hwp
2. 시장세분화.hwp
3. 시장포지셔닝.hwp
4. 표적화.hwp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일반적으로 성인 소비자는 하루 평균 1,500개의 상품을 접한다. 하지만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상품은 매우 한정적이며, 따라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최종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기초적인 시장조사인 설문조사/시식회와 같이 고전적인 직접 대면 조사방법에서 빅데이터와 같은 최첨단 기술의 활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최종선택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푸드 마케팅 역시 여타 상품과 다르지 않아서 소비자의 최종선택을 이끌어내는 요인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또한 일반 재화와 달리 푸드 마케팅에서의 제품특성이 매우 개인적인 취향과 시기/계절별 유행에 민감하다는 점에서 푸드 마케팅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소비자 선택요인과 그에 따른 STP 전략을 발견할 수 있다.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소비되며 가장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식품은 개인의 기호 외에도 안전성, 원산지에 대한 신뢰도, 브랜드 이미지, 다양한 사회적 이슈, 계절의 변화에 따른 날씨의 변화와 같은 다양하고 개별적인 요인들이 소비자의 최종적인 식품선택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혼재된 다양한 관여도와 광범위한 시장상황에서 특정 제품의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면밀한 시장분석 뿐 아니라 시장세분화 및 명확한 목표시장의 확립, 목표시장 주요 고객층의 관여도 분석과 그에 상응하는 제품 포지셔닝 전략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제시된 문제를 통해 푸드 마케팅의 특징적인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요인 분석을 수행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
1)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특정 재화를 소비하기까지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마케팅에서는 관여도의 측면에서 분석한다. 푸드 마케팅 역시 소비자의 최종 소비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언급하고 있다. 푸드 마케팅 분야에서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음식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소비자요인, 푸드 요인, 환경요인의 세 가지 요인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잘 볼게요
- 34928***
(2020.06.18 20:13: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