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2 / 2020.06.03
  • 12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공통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 하시오.(20점)

3. 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행동주의 이
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
목차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과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3. 유아의 성역할발달이론과 영향요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동물행동학적 이론.hwp
2. 사회학습이론.hwp
3. 행동주의 이론.hwp
4.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
5.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hwp
6.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hwp
7.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특성.hwp
8. 서론 작성시 참조.hwp
9.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영아기의 언어는 주위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위한 정서적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언어는 성장과 성숙에 영향을 주며, 인지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아는 말을 하기 이전부터 울음이나 옹알이, 자기소리 모방, 타인소리 모방, 몸짓 등 여러 형태로 자신의 심리적, 생리적 상태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하기 시작한다. 유아기는 언어능력 발달에서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구어 사용 능력이 급격히 확장되고, 문어 사용에 대한 흥미와 이에 대한 기초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영아기에 주로 많이 사용되었던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표현이 줄어들면서, 유아기에는 주변 생활에서 경험한 다양한 사물이나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하고 또 이를 적합한 어휘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들은 대체로 생후 6개월에는 옹알이를 하고, 약 9개월 정도가 되면 제스처와 함께 어떠한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발성을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의미 있는 첫 단어를 말하게 되는 시기는 돌 전후인 10~14개월 정도가 되어야 가능해진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물체에 이름을 자주 붙이거나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문맥들에서 그들의 단어를 사용한다. 언어는 소리와 뜻을 연관 짓는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언어를 통한 상호소통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단순한 표현과 의미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기 위해서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기 위해 그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고 과정을 포함한다. 특히 영유아기의 언어는 주위 사람들과 관계 속에서 의사소통을 통하여 언어를 획득해 가며, 전언어적 시기에서 언어적 시기로 전이가 이루어지면서 언어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영유아기는 언어습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고,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성역할발달에 대해 논의하였다.


II.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스키너(F. 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당시의 지배적 이론이었던 정신분석에 반대되는 관점을 내세우며 성격이론의 확대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스키너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지워진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