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빈곤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구조기능주의와 갈등주의 관점, 아사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06 / 2020.05.07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조기능주의와 갈등주의 관점에서 빈곤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비교하시오.

2. 북한이탈주민 아사사건을 요약하고, 이 사건의 빈곤의 원인과 문제해결을 방법을 자신이 지지하는 관점에 기반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빈곤의 원인과 해결방법
1) 구조기능주의 관점
2) 갈등주의 관점

2. 북한이탈주민 아사사건
1) 사건 요약
2) 사건의 빈곤 원인과 문제해결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갈등주의 관점에서 빈곤의 원인과 해결방법.hwp
2. 갈등주의.hwp
3. 구조기능주의 관점에서 빈곤의 원인과 해결방법.hwp
4. 구조기능주의.hwp
5. 북한이탈주민 아사사건 요약.hwp
6. 북한이탈주민 아사사건의 빈곤 원인.hwp
7. 자신이 지지하는 관점에서 문제 해결방법.hwp


본문내용
I. 서 론

일반적으로 빈곤이란 물질적 부족상태를 의미한다. 흔히 빈곤(가난) 구제는 나라도 못한다고 한다. 맞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하다. 빈곤의 문제가 개인이나 개별 가구 차원의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이고, 국가의 도움으로도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맞다. 하지만 빈곤문제의 근원을 개인 차원의 문제로 환원시켜 국가의 책임과 역할을 최소화하는 논거로 제시되는 경우라면 동의할 수 없다. 특히 빈곤이 ‘일만 하면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일할 자리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겨나고 또한 일을 열심히 해도 극복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로 주어지는 오늘날의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빈곤문제는 더 이상 개인과 개별 가구 차원의 문제로 환원시킬 수 없는 국가와 사회 전체의 구조적인 문제이다. 적어도 빈곤문제의 상당 부분이 ‘일을 열심히 해도 해결될 수 없는 문제’로 주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그러하다. 또한 빈곤문제는 우선 우리 헌법이 보장하는 ‘인간다운 생활’을 하지 못하는 개인 차원의 궁핍의 문제이지만, 거시적으로 보면 사회통합과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뒷받침해주는 신뢰자본과 성장동력을 유지하고 재창출해 나가는 데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다. 이미 가치 및 생활공동체로서 국가유지의 필수조건인 조화적 통합의 기반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특히 장애인, 여성, 노인, 조손가정 등 빈곤의 영향이 집중적으로 전가되고 있는 사회적 약자들은 고단한 삶들을 살아가고 있다. 이들을 국가는 개인의 빈곤을 구제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레포트는 구조기능주의와 갈등주의 관점에서 빈곤의 원인과 해결방법, 북한이탈주민 아사사건의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빈곤의 원인과 해결방법

1) 구조기능주의 관점
구조기능론은 주어진 사회구조의 기능과 결과에 의해 사회를 설명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현존하는 경제적 불평등도 전체 사회의 의지를 위해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본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기능이 결합되어 사업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다. 이미 성공적으로 시행된 경우가 자주 보고되고 있다. 조직을 혁신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컴퓨터와 인터넷은 기업, 정부, 군대, 교육기관 민간단체들에게 절대로 필요한 것이 되어가고 있다.정보기술은 국제시장에서 복잡한 조직구조하에서 경쟁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이다 (Grenier and Metes, 1995; Koelsch, 1995; Tapscott, 1996). 하드웨어건 소프트웨어이건 간에 정보기술에 대한 수요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기능이 중시된다.비구조적인 교육과정에서처럼 모든 선택이 아동에 의해서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기초기능외의 사회나 과학등의 영역에서는 아동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그러나 교육내용 및 방법이 대체적으로 사전에 계획되며, 언어와 수 등의 필수적인 기초기능과 선택학습 활동에서도 최소한의 수행의무는 부과된다.교사는 학습내용의 계획자이며, 아동의 학습을 촉진시키는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이러한 준교육과정의 근본취지는 아동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교과에 대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교육격차해소-하시고 교육사회학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작성하십시오0k
  • 수업을 전면 재정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략) 공교육이 헤매는 사이 사교육과 일부 학교는 ‘디지털 교실’을 완성해갔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도 일부 사립 초중고교와 국제중특수목적고(특목고)자율형사립고(자사고)에서는 시간표대로 전 과목 쌍방향 수업을 진행했다. 국영수뿐만 아니라 예체능도 모두 온라인으로 소화했다. 이 장에서는 교육격차에 관하여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교육사회에서의 기능주의적 관점1) 기본관점

  • 아동학대의 모든것
  • - 차 례 - 서 론1. 저술의 목적2. 저술의 범위 및 내용3. 저술의 의의 및 활용가능성 제 1 부 아동보호서비스의 기초제 1 장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법적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