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2]시장실패, 정부실패에 대한 대안으로 제3부문인 비영리조직이 탄생하였다. 최근에는 기업과 비영리조직의 특성을 공유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도 나타났다. 비영리조직, 기업조직, 정부조직, 사회적 기업을 목적, 구조, 기능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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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시장실패, 정부실패에 대한 대안으로 제3부문인 비영리조직이 탄생하였다. 최근에는 기업과 비영리조직의 특성을 공유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도 나타났다. 비영리조직, 기업조직, 정부조직, 사회적 기업을 목적, 구조, 기능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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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시장실패, 정부실패에 대한 대안으로 제3부문인 비영리조직이 탄생하였다. 최근에는 기업과 비영리조직의 특성을 공유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도 나타났다. 비영리조직, 기업조직, 정부조직, 사회적 기업을 목적, 구조, 기능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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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비영리조직의 목적, 구조, 기능 측면
2. 기업조직의 목적, 구조, 기능 측면
3. 정부조직의 목적, 구조, 기능 측면
4. 사회적 기업의 목적, 구조, 기능 측면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국가가 권력에 의해 움직이고 시장이 이윤추구나 시장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면 시민사회를 움직이는 것은 자발성과 참여의 정신이다. 동원이 아니라 참여가, 강제와 강요가 아니라 자율과 자주, 자원의 정신이 시민사회를 움직이는 기본 동력이다. 선진국 대학생들, 주부, 일반시민들이 NGO 활동을 생활화하고 있고 NGO를 통해 국내정치는 물론 국제정치․국제경제의 정책결정까지 개입해 가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데 비해 한국에서 NGO는 아직 정치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특수한 관심으로 여겨지고 있고 NGO 활동은 정파간의 이해관계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고 있다. 시장이 국경을 허물고 전지구적 규모로 자기 존재를 확대하고 있는 것만큼이나 시민사회 또한 국경을 허물고 국제연대의 이름 아래 자기 존재를 확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가와 시장의 힘에 밀려 역사의 뒷편에 머물러 있던 시민사회가 무대의 전면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국가, 시민사회, 시장의 삼자간 균형관계에서 NGO가 취하는 입장은 국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정당, 노동조합, 이익단체 등의 시민사회 기구를 토대로 한 협치체제를 갖추고 있는 서구의 민주국가에서 NGO는 시장에 의해 포위당하고 있는 국가에 힘을 더하기 위해 기존에 조직되지 않은 부분을 확대․강화하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반면에 국가가 시민사회의 동의에 기반하지 않고 있는 권위주의적 국가인 경우 대부분 시민사회는 국가기구의 민주화를 목표로 하면서 국가 기구와 시민사회가 대립적이 되게 된다. 시장 국가와 시민사회가 협력해도 시장의 힘에 대해 균형을 맞추기 어려운 상황에서 국가와 시민사회가 대립적이 되면 시장의 압도에 균형을 잡기 어렵게 된다.
참고문헌
김정훈 외, 비영리조직 운영관리론, 양서원, 2018, p.68.
심재영, 비영리조직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p.5.
한국사회적기업협의회, www.ikos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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