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2]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7 / 2019.09.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국문학과 4학년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
1) 고체시(古體詩)
2) 근체시(近體詩)
2. 한시에 대한 개요
3.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레포트는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해 서술하였다.
참고문헌
- 이가원,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2014.
- 이병주, 한국한시의 이해, 민음사, 1983.
-구자균 『조선평민문학사』 고려출판사, 1948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한시, 2009. 학문명백과 : 인문학, 형설출판사
-金相洪, 『漢詩의 理論』, 高麗大學校 出版社, 1997년
-劉若愚, 『中國詩學』, 李章佑 譯, 明文堂, 1977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_1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한시 감상법1. 한시의 개념1) 한시의 정의2) 한시의 특성2. 한시의 유형1) 고체시(古體詩) (1) 오언고시(2) 칠언고시2) 근체시(近體詩) (1) 절구(2) 율시(3) 배율3. 한시 감상법4.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 한시감상1) 오언절구(1) 잠에서 깨어나(睡起) - 서거정(徐居

  • 중국 고체시와 근체시.
  • 근체시의 평측 규칙이 다듬어지게 되었다. 근체시는 출구와 낙구의 제2자의 소리를 서로 반대로 둔다. 이는 팔병설에서 주장된 평두의 회피가 근체시에 적용된 것이었다. 근체시는 수구입운 외에 출구의 끝 글자를 모두 측성자로 두어야 하는데 이것도 팔병설에서 제기된 상미 회피의 규칙이었다. 봉요와 학슬은 공해의 설명과 달리 후대 학자들의 견해처럼 근체시에서 각각 2․4부동의 규칙이나 고성과 하삼련의 회피로 수용된 것으로 보인다. 대운의

  •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1. 한시의 개념1) 정의2) 특성3) 시상전개와 감상법(1) 시상전개(2) 감상법2. 한시의 종류별 구분1) 고체시(古體詩) (1) 특성(2) 종류① 고시② 악부2) 근체시(近體詩) (1) 특성(2) 종류① 절구② 율시③ 배율3.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1) 한시의 시작2) 신라 말 고려 초 한시3) 고려시대

  • 생활한문1공통) 近體詩종류와 형식적특징押韻, 平仄등 정리하고 한 편을 골라 작품을 해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0k
  •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近體詩의 종류와 형식적 특징(押韻, 平仄 등)을 정리(30점)보통 당나라 이전에 형성된, 구수(句數)의 제한이 없고 압운(押韻)도 대체로 자유로운 시를 고시(古詩) 혹은 고체시(古體詩)라고 한다. 이에 비해 근체시(近體詩)는 당나라 때 완성된 시체로, 운율의 형식이 엄격한 정형시(定型詩)를 가리킨다. 근체시는 절구(絶句)율시(律詩)배율(排律)의 세 형식으로 구분된다. 구수에 따라 절구는 기(起)승(承)전(轉)결(結)의

  •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하여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완성된 글로 답하시오
  •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시오.3) 2)에서 선택한 한시와 관련하여,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며 해당 작품을 감상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한시의 개념1) 정의2) 특성2. 한시의 종류별 양식1) 고체시(古體詩) (1) 고시(2) 악부2) 근체시(近體詩) (1) 절구(2) 율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