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유아음악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통합적 음악활동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4 / 2019.05.25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누리과정 주제 중 하나를 선정한 후, 음악교육영역 5가지(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표현, 음악창작) 중 2가지 영역을 통합하여 통합적 음악활동계획안(워크북 118-119쪽 참조)를 작성하고, 유아들과 음악 활동하는 모습을 10-15분 정도 촬영한 동영상 CD/USB(20점)과 음악활동계획서(10점)를 함께 제출하시오.


- 목 차 -

1. 통합 교육 개념
2. 통합교육에서 음악활동의 유용성
3. 누리과정과 통합적 음악 활동
4. 유아와 협력적 신체활동
5. 통합적 음악활동 계획안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hwp
2.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2.hwp
3.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3.hwp
4.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4.hwp
5.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5.hwp

본문내용
1. 통합 교육 개념

유아교육에서 자주 등장하는 통합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의미로 해석된다(이영석, 1997). 첫째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통합의 의미이다. 그러므로 전인적 발달을 위한 유아교육은 지적 교육과 정서교육의 조화, 정서교육과 신체교육의 조화와 같은 통합교육이어야 한다. 이때 통합의 개념은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전체, 즉 전인으로 보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1997).
통합의 두 번째 의미는 유아의 제 발달(인지, 정서, 사회성, 신체, 언어) 영역의 경험들이 유아들의 일과시간에 골고루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즉, 일과운영에서 여러 가지 발달 영역의 경험을 균형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의미는 유아교육을 위하여 현재 선정된 어떤 교육활동이 이전 활동과 이후 활동과 연속적이어야 하며,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의미의 통합은 아동과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교육 내용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아동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통합·재구성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으로서의 통합교육은 각 영역을 별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각 발달 영역을 모두 포함하는 통합교육을 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짤 경우, 거미줄 모형이 유용하다. 거미줄 모형은 교사가 정보의 규준을 형성하고 관계를 보여주는 교육과정의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준다(Raines & Isbell, 1994).

2. 통합교육에서 음악활동의 유용성

Hitz(1987)는 음악은 문제해결과 비판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이 자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자신의 신체와 음성을 사용하도록 격려 받으면, 음악적으로 뿐만 아니라 인지적으로도 발달한다. 교사는 아동의 활동에 관심을 나타내지만 평가하지는 않는다. 교사는 아동과 노래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협력과 사회적 문제해결을 촉진한다. 교사는 완성된 결과물을 기대하거나 격려하지 않는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WBC((Web-Based Classroom) 개요
  • 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 교육사이트를 이용할 때 요금이 소진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별도의 신청 절차도 필요하지 않다.4) 초등 1~2학년 등 저학년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나?초등학교 1~2학년은 오는 20일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된다. 다만 아이들이 교사나 부모 없이 컴퓨터 앞에서 40분 이상 집중하기 어렵다는 우려를 고려해, EBS 방송과 가정학습 자료 위주로 원격 수업을 진행한다. 출석은 교사와 학부모들이 사전에 개설해둔 온라인 학급방에서 연락을 취해 확인하는 방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1학기) ‘네 멋대로 해라(김현진)’, ‘고딩의 교실 이야기(주세환)’, ‘교실 이데아(최병화)’ 같은 학교와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다룬 책을 흥미롭게 읽음. 자신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어서인지 독서 토론 시간에 토론 주제를 삼기도 함. 토론 시 조장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펼쳐 나감. 24. (1학기) 책을 통해 얻은 감동을 자신의 현실 상황에 따라 능동적이고 섬세하게 표현함. ‘괭이부리말 아이들(김중미)’을 읽고 ‘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목차 Ⅰ.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1. 협력적 접근의 정의2.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Ⅱ.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1. 통합교육의 전문가 협력 형태 1) 다학문적 접근2) 간학문적 접근3) 초학문적 접근4) 초학문적 접근의 필요성2. 협력팀의 구성원과 역할3. 협력적 접근의 계획 및 실행1) 협력적 접근의 구성요소2)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3) 협력을 위한 시간관리4) 협력팀의 활동4. 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