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A형, 프레데릭 제임슨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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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A형]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신현욱 옮김, 창비, 2017.
-『테러 시대의 철학 : 하버마스, 데리다와의 대화』, 지오반나 보라도리(Giovanna Borradori), 손철성 외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4.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하버마스, 이진우 옮김, 문예출판사, 1994.
하고 싶은 말
현대의 서양문화 A형,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목차
서론: 예술의 역사적 해석
본론
1. 포스트모던 예술의 역사적 해석
1) 역사성의 상실
2) 깊이 없음 혹은 피상성
3) 포스트모던 예술양식
2, 패스티시
3, 향수 영화(nostalgia film)
4, 깊이 없음과 행복감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예술의 역사적 해석
예술작품은 사유가 상징적으로 재현된 미적 텍스트이다. 사유를 언어로 재현하는 문학이나 이론들과는 달리 예술작품은 시각, 청각 등 지각적 방식으로 재현한다. 역사적으로 미적 텍스트는 정치적 무의식을 통해 모순을 해하여 사회의 총체성을 재현해왔다. 그러나 후기자본주의사회는 중심논리가 해체되면서 사회를 하나의 거대담론으로 통합하여 재현하는 것을 그만두었다. 이처럼 사회를 하나의 중심논리로 재현하는 것을 멈추고 다양하고 때로는 모순적인 논리들이 공존하는 상태를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한다. 그러나 제임슨은 총체성의 재현을 그만두고 해체를 인정하는 것을 ‘역사성의 상실’이라 비판하고, 다시 총체성을 회복하여 역사화 할 것을 주장한다. 제임슨은 이전의 인식 틀을 갱신하여 이 시대의 총체성을 되찾기 위한 방법론으로 세 가지 의미론적 지평의 해석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의미론적 지평의 해석은 서사적 텍스트에 대한 해석으로 다른 미적 텍스트를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현대는 서사적 재현 뿐 아니라 지각적 재현 역시 분열되어, 이를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인식적 방법론이 필요하다. 새로운 지각형식 속에서 총체화하는 사유를 습득해야 하는데, 이런 지각적 방법론을 교육하는 예술이 정치적 예술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형식은 ‘역사’를 재현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의 사물화된 지각적 특성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동시대 예술의 특징적인 형식들이 어떻게 역사해석을 방해하는지를 이해해야, 역사성을 복원할 방법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치적 무의식은 다양한 현상들을 중성적 기표로 파악하여 의미의 관계성을 단절시키는 방식으로 모순을 제거한다. 그러나 모더니즘의 ‘실존’이 개인 주체를 발견한 징후였듯이, 포스트모더니즘의‘다양성’은 역사재현이 불가능해졌다는 징후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형식은 다양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는 윤리적 태도를 보이면서 역사화를 억압한다.
참고문헌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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