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경제] Ⅰ 1980년대 이래로 문재인 정부 이전까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 Ⅱ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 Ⅲ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반대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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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9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경제성장으로 국가의 부가 크게 팽창하면서 부동산, 특히 주택시장 과열과 투기적 수요는 정책당국의 큰 골칫거리가 되어 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개입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2017년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과열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역대 어느 정권보다도 강력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논하시오. (30점).

Ⅰ. 1980년대 이래로 문재인 정부 이전까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규제와 규제완화차원에서 알아보고 정책배경은 어디에 있었는지 언급하시오.

Ⅱ. 문재인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을 1)수요측면, 2)공급측면, 3)가격에 대한 직접적 규제측면에서 정리하여 설명하시오.

Ⅲ.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에서 논리적으로 전개하시오.

<참고문헌>
- 인터넷 검색, 문헌, 연구보고서, 관련부서 홈페이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생활속의 경제' 중간과제물입니다.

역대 대통령들의 부통산 정책을 여기서 지시한대로 규제와 규제완화로 분류하여 작성했습니다.
정책배경까지 완벽하게 분석해서 작성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의 내용이 가장 긴 용량입니다.
전체적으로 이 부분이 많이 필요할 것이라 여겨서 최대한 많은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수요, 공급, 가격의 직접적 규제측면을 모두 분류해서 작성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제시했습니다.
저의 의견만 제시하면 전문성이 떨어질 것으로 여기고,
다른 참고자료에서의 의견을 포함시켜서 제시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1980년대 이래로 문재인 정부 이전까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규제와 완화정책 및 정책배경
1) 전두환 정부의 부동산 정책
2) 노태우 정부의 부동산 정책
3) 김영삼 정부의 부동산 정책
4) 김대중 정부의 부동산 정책
5) 노무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6) 이명박 정부의 부동산 정책
7) 박근혜 정부의 부동산 정책
2. 문재인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을 1) 수요측면, 2) 공급측면, 3) 가격에 대한 직접적 규제측면을 설명하시오.
1) 수요 측면
2) 공급 측면
3) 가격에 대한 직접적 규제측면 : 8.2부동산대책
3.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에서 논리적으로 전개하시오.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역대 정부에서의 부동산 정책을 살펴본 결과 해당 정당의 이익에 따라 규제나 규제완화의 중심이 바뀐 것이 발견된다. 보수당의 경우에는 부동산의 규제완화를 통하여 부유한 계층이 부동산 투기를 할 수 있도록 한 대신 주택의 공급을 늘이는 정택을 펼쳤다. 이에 비하여 진보당은 부동산 규제에 힘을 썼고 이것으로 부동산 가격상승을 억제한 대신 공급정책은 줄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현재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규제에 힘을 더 쓰고 있고, 이것은 과거 노무현 대통령이 실행하던 부동산 정책과 유사하다고 한다. 대체로 서민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실제로는 현재의 문제점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어긋난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다는 비판도 많다. 항상 어떤 정책을 펼치던 완벽하기는 힘들지만 서민들도 쉽게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주거복지정책에 보다 힘쓰기를 바란다.

Ⅱ. 본론
Ⅰ. 1980년대 이래로 문재인 정부 이전까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규제와 완화정책 및 정책배경
1) 전두환 정부의 부동산 정책
(1) 부동산 규제 완화
전두환 정부의 주택의 분양 제도는 다음과 같다. 1981년 5월 18일 주택경기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1981년 5월23일에는 국민주택 선매청약저축 제도를 시행하였다. 이를 시작으로 국민주택규모 아파트의 분양가격 상한선을 105만원부터 시작하여 1985년에는 1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였다.
반면 국민주택 규모이상 아파트의 분양 가격은 자율화하여 평당 138만원에 분양하여 국민주택 규모이하 아파트와 분양가 차이를 보여주었다. 또한 한시적인 양도소득세의 탄력세율 적용, 국민주택 규모이하 신축주택 최초 취득자에게 취득세·등록세· 양도세감면 등 경기 부양을 도모하였다. 1982년에는 주택청약예금의 0순위 제도를 폐지하였으며,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분양제도를 폐지하여 선착순으로 제한 없이 분양하도록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을 개정하였다. 또한 1985년 9월 5일에는 주택 분양가의 지역별 차등제를 실시하였으며, 민간아파트를 16층 이상으로 허용하여 고층아파트의 건설을 시작하게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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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후분양 민간건설사에 공공택지 우선 공급한다, 2018.
국토교통부, 올해 도시재생 뉴딜 99곳 선정…서울은 대형사업 배제, 2018.
국토교통부, 주택보유자, 규제지역 내 신규 주택담보대출 못 받는다, 2018.
권순형, 현안브리핑 8.2 부동산 대책과 주택시장 구조,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2017.
김동주, 국토정책 brief, 국토연구원, 2018.
김영진, 시니 부동산평가론, 경영문화원, 2003.
김정범, 우리나라의 효율적인 부동산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 경영대학원 논문, 2010.
김정호, 땅은 사유재산이다 : 사유재산권과 토지공개념, 나남출판, 2006.
김형근, NH 부동산 집피지기, NH 투자증권 리서치 본부, 2017.
박정훈, 부동산정책 변화가 인천지역 아파트 거래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인하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2012.
문화체육관광부, ‘주거복지 로드맵’ 7개월…추진 상황은, 2018.
안왕모, 주택정책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운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유승흔, 우리나라 부동산 조세의 발전 방안 연구,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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